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여야 갈등에 예산안·법안 처리 험로

민주, 협조 당부했지만 야권은 반대 입장 피력
한국당, 법안·예산안 모두 반대…국민의당, 세월호법 외에 모두 반대

  • 웹출고시간2017.11.20 21:17:42
  • 최종수정2017.11.20 21:17:42
[충북일보=서울] 내년도 예산안과 현안·민생법안 처리에 험로가 예상된다.

정세균 국회의장은 20일 오전 국회의장실에서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와 함께 내년도 예산안 등에 대해 비공개 회동을 가졌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정 의장은 회동 모두발언에서 "내년도 예산안 심사를 법정기한 내 마무리, 지진 관련 법안 등 상임위에 계류 중인 법안 적극 처리해 줄 것" 등을 여야에 주문했다.

그러나 야당은 포항 지진 지원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는 상당한 이견을 드러냈다.

우 민주당 원내대표는 "24일 세월호와 가습기 관련해 사회적 참사법이 제안돼 처리될 예정이다. 우리 사회 재난 안전에 관해서 함께 힘을 모으자는 것이기 때문에 각 당에서 힘 모아서 처리될 수 있도록 힘모으자"고 제안했다.

또 "20대 들어와 법안이 9천880개 제출됐다. 그중 2천166개가 통과돼 처리율 21%다. 19대만 해도 41%가 됐는데 반 밖에 되지 않았다"며 협조를 요청했다.

그러나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는 사회적 참사법에 대해서는 "지난해 12월 당시와 다르게 충분한 사회적 합의가 됐다고 본다"며 "이걸 다시 통과시키는 것은 정치적 의도에 대한 의혹을 가질 수 있다는 점, 정치사회적 갈등을 다시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점에서 저희 당은 반대 의견을 제시한다"고 밝혔다.

민주당과 국민의당이 추진하는 세월호 특조위원 구성 수정과 관련해서는 "조삼모사 형태"라고 비판했다.

예산안과 관련해서는 "정부여당이 최근 오기 정치를 하려고 하는 것 같다"며 "예산안도 오기 정치의 일환으로 정부안을 밀어붙일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다른 생각으로 답보상태로 가게 한다면 우리로서는 적극적인 예산투쟁 활동을 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박근혜 정부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유용 의혹과 관련해 법무부 특별 활동비를 검찰에 사용하도록 한 것에 대해 국정조사 추진을 요구했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사회적 참사법에 대해 "국민의당은 당연히 세월호 2특조위가 출범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입장이면서도 "가습기 살균제법도 만들어졌고 부실하기도 1기 특조위 활동이 반영된 사회적 참사법이 돼야 한다. 검찰 조사를 다시 하게 되면 일사부재리 원칙에 위배된다"고 수정을 주문했다.

김 원내대표는 내년도 예산안에 대해서는 "정부가 확장적 예산을 편성하고 재정여건과 미래를 야당은 어떻게든 이걸 축소해야 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이번 예산 심의에서 빚어지고 있다"며 삭감 방침을 내비쳤다.

서울 / 최대만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