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옥천군, 기초생활수급자 신규 대상자 발굴 위해 '집중 홍보'

  • 웹출고시간2017.11.08 13:13:09
  • 최종수정2017.11.08 13:13:09
[충북일보=옥천] 옥천군이 이달부터 시행하는 기초생활보장 부양의무자 기준 완화에 따라 신규 수급자 발굴을 위해 집중 홍보키로 했다.

군은 보건복지부의 기초생활보장 부양의무자 기준 완화 방침에 따라 11월 한 달을 집중 신청 및 홍보기간으로 설정, 신규 대상자 발굴에 적극 나선다.

부양의무자란 기초생활보장 수급권자의 1촌 직계혈족 및 그 배우자로, 수급권자의 소득과 재산은 물론 부양의무자의 소득과 재산까지 조사해 수급 가능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올해 보건복지부의 기초생활보장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본인의 소득 · 재산은 수급자 선정 기준을 충족하지만 부양의무자 기준으로 기초생활보장 수급자로 지원받지 못하는 비수급 층이 전국적으로 총 93만 명(63만 가구)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복지부는 이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기초수급 신청 가구에 65세 이상 노인 또는 장애 1~3급의 중증장애인이 포함돼 있고 동시에 부양의무자 가구에 기초연금 또는 장애인연금 수급자가 포함돼 있거나(소득 · 재산 70% 이하 적용) 20세 이하의 1~3급 중복장애 아동이 포함된 경우(소득 · 재산 미적용)에는 부양의무자 기준을 적용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군은 부양의무자 기준 완화에 따라 재조사를 통해 약 9가구에 대해 추가 보장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 밖에도 군은 기존 부양의무자 기준으로 인해 기초수급대상자에서 탈락된 가구를 대상으로 개별 신청 안내문을 발송하고, 차상위 계층 · 기초연금 · 장애인 연금 수급자들에게도 완화기준을 알리는 등 폭넓은 대상자 발굴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기초생활보장 급여는 반드시 본인 등이 신청을 해야 만이 조사 등을 거쳐 지원이 가능하다"고 밝히며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계층과 주변에 있는 주민들의 적극적인 관심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이번 부양기준 완화가 노인이 노인을 부양하는 '노-노 부양', 장애인이 장애인을 부양하는 '장-장 부양' 등의 복지 사각지대 해소 및 복지자원발굴의 중요한 촉매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부양의무자 기준 완화 관련 문의는 보건복지콜센터(국번 없이 129), 복지로(www.bokjiro.go.kr) 홈페이지, 군청 주민복지과 장애인복지팀(730-3343) 또는 통합조사팀(730-3352~3355) 등으로 하면 된다.

옥천 / 손근방기자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