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정세균 "노근리 문제 해결·발전 계기 되길"

정 의장, 미국 장로교 대표단으로부터 '노근리 사건'사과 결의문 전달받아
미 장로교 10위의 교단...지속적인 미국 보상 요구

  • 웹출고시간2017.11.07 20:52:16
  • 최종수정2017.11.07 20:52:16

정세균(오른쪽) 국회의장이 7일 국회 의장실에서 미국 장로교 사무총장인 허버트 넬슨(왼쪽) 목사로부터 노근리 사건 사과 결의문을 전달받고 있다.

ⓒ 국회
[충북일보=서울] 정세균 국회의장은 7일 오후 3시 국회의장실에서 '노근리 사건' 사과 결의문 전달을 위해 국회를 방문한 미국 장로교 대표단을 만났다.

정 의장은 "미국 장로교에서 '노근리 사건'에 보여준 관심과 사과노력에 대해 국회를 대표해 감사드린다"면서 "오늘 이러한 방문을 통해 노근리 문제가 원만히 해결되고, 아픈 역사를 발판 삼아 더욱 새롭게 발전한 수 있는 지혜를 모으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에 미국 장로교 사무총장인 허버트 넬슨(Herbert Nelson) 목사는 "미국정부가 아직까지 '노근리 사건'에 대해 공식적인 사과를 하지 않은 것을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한반도 평화와 통일에 더 많은 관심을 갖겠다"고 말했다.

미국 장로교는 지난 해 오리건주 포틀랜드에서 열린 제222차 총회에서 '노근리 사건' 사과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이들은 미국 대통령과 의회에 △노근리 사건에 대한 미군의 책임 인정 △희생자와 유족들에 대한 배상 △미군 병력훈련 과정에 노근리 사건 정보 포함 등을 요구하는 서한을 발송하는 등 미국 정부의 공식 사과와 배상을 위한 활동을 하고 있다.

이들은 지난 2일 충북 영동군 노근리를 찾아 미군을 대신해 사과하고 희생자를 위로했다.

노근리 평화공원 추모탑에도 헌화했다.

미국 장로교는 교인이 277만명에 달하는 교세 10위의 교단이다.

지난해 총회에서는 △미군의 책임 인정 △희생자와 유족에 대한 보상 △실태 등에 대한 교육 등을 요구하는 결의안을 채택, 미국 대통령과 상·하원에 보냈다.

노근리에서는 1950년 7월25∼29일 미군이 경부선 철도를 따라 이동하는 피란민 대열에 공중 공격과 기관총 사격을 가하는 일이 발생했다.

정부는 한미합동조사와 유족 신고 등을 통해 이 사건의 피해자를 사망 150명, 행방불명 13명, 후유장애 63명이라고 확정, 발표했다.

서울 / 최대만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재황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았다. 우리나라 바이오산업의 메카인 충북 오송에 둥지를 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은 지난 10년간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 양성이라는 목표달성을 위해 쉼없이 달려왔다. 지금까지의 성과를 토대로 제2의 도약을 앞둔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구상하는 미래를 정재황(54) 원장을 통해 들어봤다. 지난 2월 취임한 정 원장은 충북대 수의학 석사와 박사 출신으로 한국화학시험연구원 선임연구원, 충북도립대 기획협력처장을 역임했고, 현재 바이오국제협력연구소장, 충북도립대 바이오생명의약과 교수로 재직하는 등 충북의 대표적인 바이오 분야 전문가다. -먼저 바이오융합원에 대한 소개와 함께 창립 10주년 소감을 말씀해 달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하 바이오융합원)은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양성이융합된 산학협력 수행을 위해 2012년 6월에 설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바이오헬스 분야 산·학·연 간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창업 생태계 조성과 기업성장 지원, 현장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등의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그동안 충북 바이오헬스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