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주 건국대 GLOCAL캠퍼스, 인문강좌 시리즈 진행

최일성 한국교통대 명예교수, '중원의 역사, 삼국시대'편 강의

  • 웹출고시간2017.10.19 15:12:36
  • 최종수정2017.10.19 15:12:36
[충북일보]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지식콘텐츠연구소(소장 노영희 교수)는 지난19일 행정관 1층 국제회의장에서 '중원의 역사, 삼국시대 편' 을 주제로 국립한국교통대학교 최일성 명예교수의 인문강좌를 진행했다.

최 교수는 "중원역사는 고구려, 백제, 신라 삼국의 문화가 섞여 있는 역사를 말하며 충주는 많은 중원 유물과 유적이 있는 곳"이라며 '충주와 칠지도'에 관해 강의했다.

또한 "일본에게 백제의 칠지도가 있는 게 맞다면 일본은 백제의 부하나 마찬가지인 국가로 볼 수 있다. 한국에는 문헌기록이나 실물이 없는데 '일본서기(日本書紀)' 중 신공기(神功記) 에는 칠지도를 '백제가 일본에게 받쳤다' 라고 주장하는데, 역사적으로 보았을 때 왕이 신하에게 선물로 칼을 하사하는 경우는 있어도, 신하가 왕에게 선물로 칼을 주는 경우는 없다. 이를 미루어 보았을 때 백제가 일본에게 '칠지도'를 하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고 설명했다.

이어 단양은 충주 관할에 속했던 지역임을 유물들을 통해 증명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최 교수는 '낭성'에대해 "삼국사기, 고려사를 보면 임금이 머물렀던 지역에는 살인 외에 모든 죄에 대해 은혜를 베푸는 의례행사가 있는데, 청주에는 그러한 자료가 없다. 여러 고분이 출토가 가장 많이 되는 것이 경주 외에 '충주' 인 것으로 미루어 보아 진흥왕이 우륵을 만난 곳이라고 나오는 '낭성'이 청주라는 주장이 있었으나, 사실은 충주라는 것을 확신하고 있다. 청주로 이어지는 길은 '육로(陸路)'라서 여러 자원을 옮기는데 불편함이 많은 반면, '충주'는 '수로(水路)'로 이어지기 때문에 대량의 자원을 옮기는데 상대적으로 우위에 있었음이 분명하고, 이는 많은 유물과 유적이 나오는 것을 근거로 알 수 있다" 고 설명했다.

한편, 최일성 명예교수의 '중원의 역사' 강의는 삼국시대 편에 이어서 오는 25일 고려시대 편, 11월 8일 조선시대 편이 같은 장소에서 차례대로 진행 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인문강좌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공모한 '2017년도 인문도시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충주시민들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건국대 지식콘텐츠연구소는 주관 연구기관로서 충주시청과 함께 지난7월 1일부터 내년 6월 30일까지 충주시민을 대상으로 다양한 인문강좌, 인문체험 등을 진행하고 있다.

인문강좌 참가는 PC 또는 모바일을 통해 '인문도시충주 홈페이지 (http://humancity.kku.ac.kr)' 또는 전화(043-840-4983)를 통해 선착순으로 접수한다.

충주 / 김주철기자 kimjc5611@hanmail.net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