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5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수안보 발전에 역행하는 골프장 조성 반대"

충주 한 기업, 용도변경 신청
주민들 "잔디에 농약 살포 시
천연 온천수 오염" 반발

  • 웹출고시간2017.10.12 15:38:08
  • 최종수정2017.10.12 20:15:05
[충북일보=충주] 온천광광특구인 충주시 수안보에 골프장 조성이 추진되면서 온천수 오염을 우려한 주민들의 강한 반발을 사고 있다.

12일 충주시에 따르면 충주의 한 기업이 지난달 10일 수안보에 골프장 조성을 위한 용도지역변경을 신청했다.

골프장은 체육시설로 분류되기 때문에 현재 농림ㆍ보전관리지역에서 계획관리지역으로 변경해야 조성허가를 받을 수 있다.

이런 사실이 수안보 지역 주민들에게 알려지면서 골프장 건설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주민들은 먼저 수안보 온천수가 골프장에서 사용할 농약에 오염될 것이란 우려를 보였다.

비가 오면 골프장 잔디에 뿌려진 각종 농약성분이 땅속으로 스며들어 온천수를 오염시킬 것이란 주장이다.

수안보 온천수가 3만년 전부터 자연적으로 솟아오른 천연 온천수인 점에서 수질오염에 취약할 수 밖에 없다는게 주민들의 의견이다.

무엇보다 주민들은 골프장 조성에 대한 진실성부터 의심했다. 골프장 부지가 10여년 동안 골재 채취장으로 이용돼 왔기 때문이다.

골재 채취장은 11년 전 한 사업가가 농원 개발을 목적으로 허가 받아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다.

처음에 골프장을 조성하는 것처럼 하다가 석산으로 이용했다는게 주민들의 증언이다.

최근에는 토석을 채취하며 산림훼손을 한다는 주민들의 제보에 따라 업체가 과태료 처분을 받기도 했다.

평상시에도 바람이 불 때면 인근 주택가와 농지에 돌가루가 쌓인다는 이유로 주민들은 지난해 말 충주시청 앞에서 집단 시위를 하기도 했다.

이런 이유로 주민들은 골프장 조성 시도가 골재장 연장 운영을 위한 꼼수라고 주장했다.

부지가 골프장으로 사용하기 어렵다는 점도 이들의 주장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골프장 시공 적합 경사도가 25%인데 이 지역은 30%이고, 고도도 산자락 하단부 기준 300m이하가 적합한데 해발 550m에 위치한 점 등을 들고 있다.

부지 중에는 시유지도 포함된 것으로 나타나 만약 시가 용도변경을 해준다면 특혜 시비까지 일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골프장 추진 업체는 조만간 주민들을 대상으로 허가 절차에 필요한 주민설명회를 열 계획으로 알려졌다.

수안보 주민 A씨는 "지난 추석 연휴 기간에 수안보를 찾은 관광객이 7만여명으로 집계될 만큼 수안보는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다"면서 "수안보 발전에 역행하는 골프장 조성에 반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골프장 조성 허가는 충주시가 지구단위계획을 조정해 허가 조건을 마련해 주고, 최종 심의는 환경청과 충북도가 담당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충주 / 김주철기자 kimjc5611@hanmail.net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