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온누리상품권, 대기업 프랜차이즈서 대량 유통

화장품·제과제빵 매장 다수
'인터넷 깡' 등 불법유통 심각
김수민 의원 "본래 취지 맞게
제한 규정 등 제도 손질 필요"

  • 웹출고시간2017.10.11 20:19:24
  • 최종수정2017.10.12 10:00:34
[충북일보] 전통시장과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한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이 대기업 프랜차이즈에서 대량 유통되면서 도입 취지를 무색케 하고 있다. 인터넷 등 온라인 채널에서는 속칭 온누리 상품권 '깡'도 판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온누리상품권은 '전통시장및상점가육성을위한특별법'에 따라 지난 2009년도부터 중소기업청(현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발행하는 상품권(유가증권)이다.

11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국민의당 김수민(비례) 의원이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받은 국정감사자료에 따르면, 전국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중 대기업 프랜차이즈 매장이 427곳이나 되는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화장품 매장이 221개로 가장 많았다. 아모레퍼시픽 브랜드인 '아리따움'이 101개, LG생활건강 자회사인 더페이스샵이 43개, 아모레퍼시픽의 '이니스프리'가 29개, CJ의 올리브영이 6개의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을 각각 운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과제빵도 대기업 빵집이 상당수를 차지했다. 국내 1위 베이커리 프랜차이즈인 파리바게트가 전국에 62개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을 운영 중이고, CJ의 뚜레쥬르 25개 매장에서도 온라인상품권을 유통하고 있다.

지난해 1조5천억 원이 넘는 매출을 기록한 다이소도 전국에 21개 매장을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으로 운영 중이다. GS 25, CU, 세븐일레븐(롯데) 등 대기업 편의점도 전국 22개 가맹점으로 파악됐다. 이들 대기업 프랜차이즈 가맹점이 온누리상품권으로 거둬들인 수익은 지난 2014년부터 올해 8월까지 40억7천만 원에 달했다.

온누리상품권 부정유통도 심각한 상황이었다.

온누리상품권 불법유통으로 인한 가맹점 취소 건수가 2012년 7천809건, 2013년 2천189건, 2014년 389건, 2015년 1천547건, 2016년 1천205건, 2017년 상반기 568건 등 매년 수백건에서 수천건이나 됐다.

김 의원은 "온누리상품권은 전통시장의 수요 진작, 전통시장 소상공인 살리기 등의 목적으로 도입한 전통시장 전용 상품권이 대기업 프랜차이즈 매장에서 대량 유통되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며 "온누리상품권의 본래 취지에 맞게 가맹점 제한 규정 등 전반적인 제도 손질이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이어 "인터넷에서 온누리상품권이 불법유통(대량매입 등) 되는 것을 금방 확인할 수 있을텐데, 중기부에선 소극적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며 "단속 인력을 보강하는 등 실효적인 대책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 임장규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