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7.10.11 11:25:06
  • 최종수정2017.10.11 11:25:10
[충북일보] '숲 속에 학교가 있다면· 반대로 학교 속에 숲이 있다면·' 그곳의 아이들은 어떤 교육 활동을 하며 생활할까.

충북도교육청에 따르면 도내 학교 숲 조성을 추진하는 학교는 모두 23개교다.

이렇게 학교 숲을 가꾸는 학교 중에서 청주 수성초 구성분교는 유난히 눈에 띈다. 이 학교는 전교쟁이 2015년도 24명에서 올해 44명으로 약 2배 가까이 늘었다.

학생 수가 늘어난 배경에는 구성분교 학교 숲이 큰 몫을 했다. 여기에 교직원들과 학부모와 동문들의 열정이 보태지면서 지금의 모습을 갖추었다.

구성분교 아이들은 다른 학교에서 받지 못하는 교육을 받는다.

봄에는 학교 숲에서 자라는 나무에 청진기를 대고 겨울잠에서 깨어나는 나무의 숨소릴 듣는다. 무성한 학교 숲 조성을 위해 학생, 교직원이 함께 땀을 흘리며 나무도 심는다.

여름에는 나무에 그네와 해먹을 달면서 자연스럽게 매듭짓는 법을 배운다. 맹꽁이 소릴 들으며 여치를 좇아다닌다. 이렇게 숲과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서로에게 스며든다.

가랑비에 옷 젖듯 식물의 생태계를 배우고, 집중력과 협동심을 기르는 것이다.

가을이면 솔방울을 주워 거북이 모형도 만들고 오동나무로 카주(악기)와 생쥐 모형을 만든다. 나무열매나 잎으로 무당벌레 브로치와 꽃모자도 만들어 본다. 자연물을 이용한 교과학습과 함께 창의성을 기르는 셈이다.

학교 운동장에 풀어 놓고 기르는 닭에게 벌레를 잡아 주면서 과학과 생명의 탄생도 배우고 있다.

학교 텃밭에 직접 심은 고구마를 선생님과 함께 캐고 구워 먹으며 이야기꽃을 피우다 보면 저절로 친밀감도 형성된다. 노는 것 같지만 깊이 있는 수업이 이뤄지는 것이다.

이 같은 교육이 쉽게 이뤄지는 것은 아니다. 학교 숲 교육을 고민하는 교원들의 지극한 제자 사랑이 있기 때문이다.

구성분교장 황수연 교사는 "학교 숲에서 아이들은 '나'와 '우리'의 조화를 배운다"며, "앞으로도 학교 숲에서 성장하는 즐거운 구성 배움 공동체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구성분교장은 2010년 (사)생명의숲이 운영하는 '학교 숲' 사업에 선정되어 운동장 주변에 학교 숲을 조성했다. 2017년도에는 시민단체 충북생명의 숲과도 업무협약을 맺고 숲 교육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 김병학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