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 SOC 도와달라" 8개 시·도지사에 'SOS'

충북선 철도 고속화 예산 증액
이시종 지사 "서명 받아와라" 지시

  • 웹출고시간2017.10.10 21:08:15
  • 최종수정2017.10.10 21:08:15
[충북일보] 충북도가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에 드는 국비 확보를 위해 인근 8개 시·도지사에게 SOS를 보낸다.

이시종 지사는 10일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면서 "계속되는 대규모 행사로 인해 자칫 소홀해질 수 있는 정부 예산 확보에 대해서도 긴장을 늦추지 말라"고 강조한 뒤 "충북선 사업은 '강호축' 개념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개재부를) 설득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특히 "우선 관련되는 (대전, 충남, 강원, 충북, 세종, 전북, 광주, 전남) 8개 시·도지사들의 서명을 받아 기재부와 한국개발연구원(KDI), 청와대, 국회 등에 보내 예산 확보에 힘이 될 수 있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기도 한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은 충북선과 중앙선을 연계해 국가 X축 고속철도망을 구축하는 것으로, 총사업비는 1조5천905억 원으로 추산된다.

고속화(120㎞→ 230㎞/h) 사업은 △1단계 청주공항~제천 봉양 구간(52.7㎞) △2단계 충주~제천 구간(32㎞)으로 나뉜다.

지난해 6월 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6~2025)에 반영된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은 올해 1월부터 KDI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받고 있다.

예타 결과는 연말께 나올 예정으로, 도는 예타 통과에 대비해 기본계획 수립 예산 20억 원을 내년 정부 예산에 반영해줄 것을 요청했지만 정부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은 상태다.

현재 기본계획 수립 예산 20억 원을 확보하려면 국회 예산심의 과정에서 증액하고 기재부를 끈질기게 설득하는 방법밖에 없다.

이 지사는 "국회에서 예산이 증액된다 하더라도 기재부에서 반대하면 증액이 어려워 질 수도 있다"며 "이달 중에 기재부 관계 공무원들을 모두 만나 사업비 증액이 최대한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직원들을 독려했다.

/ 안순자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