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4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추석 밥상머리 '경제·안보·지방선거' 화두

'열흘 연휴' 추석명절 지역민심 들어보니
명절대목 실종, 일자리정책은 기대
10일 노동당 창건일 도발 조마조마
여야 정치권은 지방선거 발품 몰두

  • 웹출고시간2017.10.09 19:07:26
  • 최종수정2017.10.09 19:07:26
[충북일보] 열흘 동안의 기나긴 명절 연휴가 끝났다. 지역민들은 가족들과 함께 밥상머리에 둘러앉아 무슨 얘기를 나눴을까.

좀처럼 회복 기미가 보이지 않는 경기가 가장 시급한 과제로 꼽았다.

물가는 오르고, 경기는 잔뜩 움츠러든 현실이 민심에서도 고스란히 묻어났다.

충청지방통계청이 발표한 '9월 충청지역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충북지역의 소비자물가지수는 103.14로 전달보다 0.2%, 지난해 같은 달보다 2.0%가 각각 상승했다.

이에 추석을 맞은 지역민들은 누가 먼저랄 것도 없이 경제문제로 안부를 물었다.

김성식(42·청주시 산남동·식당 운영)씨는 "너무 오랫동안 연휴가 이어진 탓인지 식당 운영에도 큰 어려움이 있었다"며 "그렇지 않아도 높아지는 물가에 허리가 휠 지경인데, 긴 명절이 그리 반갑지는 않았고 형제들도 한결같이 이런 상황을 걱정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사상 최장기간의 명절 연휴기간 '대목'을 노린 도내 관광업계와 유통업계는 생각보다 적은 수요에 실망감을 표출했다.

대부분의 가족 단위 여행객들이 해외나 제주도로 몰렸기 때문이다.

한 숙박업소 주인은 "추석 연휴 때 충북에 숙박을 하면서까지 머물만한 축제나 여행 아이템이 부족했다"며 "해외나 제주도를 가지 못한 관광객들도 안면도 대하축제처럼 먹고, 자고, 즐길 수 있는 곳을 선택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바뀐 정권에 거는 기대도 적지 않았다.

취업준비생 유영삼(33·청주시 금천동)씨는 "현 정부는 일자리 문제에 대한 관심이나 접근방식이 전 정권보다 달라 보인다"며 "일자리 정책은 경제문제와도 직결되는 만큼 정부의 획기적인 대책을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경제 문제와 함께 또 하나의 최대 화두는 안보였다.

지난 5월 대선 전후부터 한반도의 안보 정세가 크게 흔들리고 있다.

특히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 논란이 여전하고, 북한의 핵 도발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북한의 노동당 창건일(10월 10일) 전후로 극단적인 도발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우려도 상당하다.

여기에 최근 철원 총기사고로 인해 우리나라 국방을 바라보는 시각은 썩 좋지 못하기만 하다.

최현기(39·괴산군 사리면·군인)씨는 "군에 몸담으면서 이렇게 안팎의 상황이 어수선한 적은 드물었던 것 같다"며 "특히 철원 총기사고를 계기로 국방에 대한 인식이 크게 악화돼 있어 답답할 따름"이라고 토로했다.

경제계는 이번 추석연휴 기간 북핵 도발에 따른 대내외 경기 파동을 우려하기도 했다.

도내 한 기업체 관계자는 "가뜩이나 좋지 않은 경기 상황이 북핵 리스크 탓에 더욱 나빠지고 있다"며 "북한의 노동당 창건일(10일)에 추가 도발이 이뤄진다면 도내 경제도 악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정치권은 내년 지방선거를 염두에 둔 민심 얻기에 몰두했다.

청주시장 후보군으로 꼽히는 여야 주자들은 청주시의 철거 요구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시내 곳곳에 추석인사 현수막을 내걸었다.

지역 현안을 챙기는데 연일 발품을 팔기도 했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오는 20일 개막하는 98회 전국체전과 연휴 쓰레기 처리 상황을 점검했고, 자유한국당 이종배(충주) 의원은 추석 연휴동안 지역에 머물며 '의정 활동 보고서'를 배포하며 민심을 청취했다.

이 의원은 "어르신들이 주로 북한 핵 개발에 따른 국가안보문제와 함께 청년실업 등 민생경제 문제를 가장 걱정을 많이 했다"며 "이번 국정감사에서 철저한 대책을 마련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 본사종합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 선도"

[충북일보]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일(56) ㈜키프라임리서치 대표는 준공 이후 한 달도 지나지 않았지만 국내외 관계자들의 방문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담담히 말했다. 오송캠퍼스에 관심을 갖고 찾아온 미국, 태국, 벨기에, 네덜란드 스위스 등의 신약·백신 개발 관계자들의 견학이 줄을 잇고 있다. 김동일 키프라임리서치 대표가 청주와 바이오업계에 자리를 잡게 된 것은 지난 2020년 7월이다. 바이오톡스텍의 창립멤버인 김 대표는 당시 국내 산업환경에 대해 "이미 성숙단계에 접어든 제조업이 아닌 대한민국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는 산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그는 "당시 BT(바이오테크놀로지)와 IT(인포메이션 테크놀로지)라는 두 개의 큰 축이 보였다"며 "이가운데 BT가 글로벌 산업 경쟁력이나 발전 정도·세계 시장 진출 정도로 봤을 때 타 산업 대비 훨씬 경쟁력이 부족했다. 그래서 오히려 기회가 더 많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으로 BT를 선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가 업계에 뛰어들었을 당시만 하더라도 국내에는 실제로 신약을 개발하는 제약·바이오 분야의 회사들은 국내시장·제네릭 분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