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김지영

청주시상당구선관위 홍보주임

알파고의 충격이 대한민국을 휩쓴 지 1년 반이 지났다. 인공지능의 드라마틱한 등장에 인류는 큰 충격을 받았고, 때마침 세계경제포럼에서 등장한 4차 산업 혁명이라는 이슈는 대선기간을 거치며 우리나라에서 주요 정책 의제로 다뤄졌다. 하지만, 2025년에는 로봇 약사가 등장하고, 머지않아 3D프린터로 인간의 장기를 생산해낼 것이라는 식의 기술측면에서의 접근은, 우리로 하여금 중요한 것을 간과하게 만든다. 바로, '연결'과 '지능'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 혁명이 우리의 정치·사회 지형을 이미 변화시키고 있다는 사실 말이다.

촛불집회를 보자. 참가자들은 사이버상에서 직접 의제를 제시하고 담론을 형성하며, 집회현장을 생중계한다. 10여 년 전만 해도 불가능했던 일들이다. 하지만, 2017년의 대한민국은 스마트폰 보급률 세계 1위, 세계 최정상급의 인터넷 환경을 자랑한다. 국민의 85%가 SNS 등을 통해 거대한 신경망을 공유하며, 개인은 세계와 광범위하게 '연결'된 존재가 되었다. 인터넷 초창기 친목도모에 머물던 '연결'의 의미는 '아이스버킷챌린지'를 거쳐, 마침내 '촛불집회'로 확장되었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그 이후에 진행된 논의들이다. 촛불집회 이후, '직접민주주의'의 가능성이 조심스레 논의되기 시작했다. 적어도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가능성을 보았기 때문이다. '지능'의 영역으로 눈을 돌리면 이야기는 또 달라진다. 알파고가 바둑을 넘어, 의학을 넘어, 정치의 영역에 도전하는 날이 올 수도 있는 것이다. 20년 후에도 과연 현재의 선거제도, 민주주의 제도가 국민들에게 지지를 받을 수 있을까. 어쩌면 우리는 머지않아 로봇 정치인의 탄생 혹은 인공지능에 의한 법률안 상정과 같은 이슈들을 마주하게 될 지도 모른다.

문제는 이와 같은 변화의 당사자들은 현재의 우리보단 미래유권자인 우리 아이들이 될 것이라는 점이다. 정치, 사회, 문화 등 전 영역에 걸쳐 향후 우리사회가 마주할지도 모르는 변화와 갈등의 진폭은 가늠하기 어렵다. 그 어느 때보다 '토론', '비판적 사고', '타협'과 같은 민주적 가치에 대한 교육이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시기이다.

그리고 국가차원의 민주시민교육 활성화에 좀 더 역량을 기울여야 할 시점이다. 국민 개개인의 민주적 소양을 키워나가는 데 눈을 돌려, 민주주의에 대한 가치교육, 직접 체험하는 민주시민교육을 통해 국민들의 정치·사회적 감수성을 키워나가야 한다. 미국 시민교육의 대부격인 찰스 퀴글리는 "시민은 태어나지 않는다, 만들어질 뿐이다"라고 말했다. 우리가 좀 더 민주시민교육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