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0번 공유됐고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대 학내분규, 부실대학 지정 원인 아냐"

정부 재정지원 제한대학 지정 놓고
학교 교무위 "상당한 원인 제공 사실" 주장
총학생회 강력 반발… 교육부 면담자료 공개

  • 웹출고시간2017.09.21 20:35:25
  • 최종수정2017.09.21 20:35:25
[충북일보=청주] 청주대의 정부 재정지원 제한대학 지정된 원인을 놓고 학교측과 총학생회측이 상반된 시각을 보이고 있어 주목된다.

청주대 교무위는 최근 '학내 분규' 문제가 부실대학 지정에 상당한 원인을 제공했다고 주장했다. 반면, 총학생회는 학교 측의 이 같은 주장에 대해 강력 반발하고 있다.

총학생회는 21일 교육부 면담 결과를 공개했다.

지난 18일 교육부를 방문해 대학평가 과장과 주무관, 한국교육개발원본부장 등을 만나 평가 원인과 향후 대책을 주제로 면담한 내용이다.

면담 내용에 따르면 교육부 관계자는 '분규대학 대외적 이미지 때문에 평가를 잘 받지 못했는지'와 관련된 질문에 대해 "지표별로 다각적 측면으로 평가를 진행하므로 (분규상황이)전혀 개입될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또 '교육부의 색안경 때문에 평가를 잘 받지 못했다'는 질문에 대해서도 "정해지지 않은 다른 기준을 갖고 적용하기에는 평가 자체가 매우 복잡하게 설계됐다"며 "대학과 교육부 상호 관찰을 하고 꾸준히 모니터링을 통해서 진행했기 때문에 (그런 지적은) 오해다"라고 일축했다.

'특성화 부문에서 점수가 낮게 나온 이유'에 대해서는 "도서관 리모델링과 차세대 종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은 기본 인프라에 관한 것이다. 다른 지표에는 도움이 되지만, 문제는 특성화 지표와는 관련이 없다"며 "예산 하나 썼다고 모든 평가 지표 항목이 다 올라가는 건 아니다"고 못 박았다.

그러면서 "구성원 의견을 얼마나 들었는지, 외부 여건을 잘 판단해서 했는지 등 내용적인 특징이 있는 게 아니라 그 절차가 중요하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교육부는 '2주기 대학평가 기조는 민주적이고 공공성을 가진 고등교육기관을 만들기 위한 방향이냐'는 질문에 "당연하다. 학교 운영에 있어서 구성원들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청주대 교무위는 사과 성명을 통해 "2주기 평가를 대비해 구성원 모두 화합해야 한다"며 "분규대학이라는 꼬리표를 떼지 않고서는 부실대학이라는 오명을 씻기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중앙도서관 리모델링 등 적립금을 투입한 결과 장학금 지원 항목에선 만점을 받았으나 중장기 발전계획과 특성화, 학사구조개편 항목은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점수가 나왔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총학생회는 "학교 당국과 재단이사회가 이러한 학내 구성원들의 요구를 무시하고 독선적 운영을 지속한다면, 남은 2주기 이행평가 역시 통과하지 못할 공산이 매우 크다"고 지적했다.

/ 김병학기자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