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치매 정책 강화에도 인프라 태부족

고령화율·치매 유병률 높은 충북
치매안심센터 설치·운영 지연
최소 6개월 이상 소요 전망

  • 웹출고시간2017.09.20 18:30:22
  • 최종수정2017.09.20 20:08:16
[충북일보] 문재인 정부의 '치매 국가책임제' 이후 치매정책이 강화되고 있지만, 충북은 아직 갈 길이 멀어 보인다. 인프라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충북광역치매센터 '2017년 충북도 치매인식과 태도' 조사·연구보고에 따르면, 조사 대상자 72.6%가 현재 도의 치매정책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충북은 정책을 구현할 수 있는 치매안심센터 설치·운영까지 최소 6개월 이상은 걸리는 상황이다.

치매안심센터는 문 정부 치매정책의 전진기지다.

주민 접근성이 쉬운 각 보건소에 설치해 치매 예방 등을 적극적으로 펼치는 기능을 한다.

충북도 치매안심센터 14개소를 올 하반기 설치·운영할 계획이었으나, 지자체 계획상 2018년 하반기는 돼야 모든 치매안심센터가 운영될 것으로 보인다.

치매안심센터 개소가 늦어지면서 충북광역치매센터의 치매 예방 사업도 탄력받지 못하고 있다.

충북광역치매센터는 현재 홀몸노인의 치매 예방을 돕는 '기억지키미' 사업을 개발한 상태다.

'기억지키미' 사업은 연령별 치매환자 발굴·예방을 위한 준·전문 활동가 구축사업이다.

시·군 치매조기발견 지원, 고위험 노인의 치매 예방 선도를 위한 4차 치매 안전망 민·관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사업이기도 하다. 쉽게 말해 '치매 의료 사각지대'를 최소화하는 것이다.

사업 특성상 지역 사정을 잘 아는 자원봉사자·활동가를 발굴하거나, 의료 사각지대에 놓인 홀몸노인을 찾아야 한다. 이 역할을 각 시·군 치매안심센터가 해야 하는데 개소조차 못 하고 있는 셈이다.

충북광역치매센터 관계자는 "충북의 고령화율은 15.3%로 전국 고령화율인 14%보다 높다"며 "치매 유병률도 전국 평균보다 높고, 보은·옥천·영동 등 농촌지역은 심각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치매안심센터 개소를 대비해 연계사업을 개발하고 있지만, 개소가 차일피일 늦어지면서 여전히 사업을 준비하는 단계"라며 "고령화가 빨라지는 만큼 의료 사각지대에 놓인 농촌지역 노인들을 위한 치매안심센터가 신속히 개소돼야 한다"고 말했다.

/ 강준식기자 good12003@naver.com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