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절의 고장 충주' 친일 공적비 웬 말이냐"

관아공원 서희보 공적비, 호암지공원 일본인 수리조합장 칭송비 존재
안내판 등 세워 일제잔재 제대로 알려야 여론

  • 웹출고시간2017.09.19 20:51:51
  • 최종수정2017.09.19 20:51:51

호암지에 있는 일본일 스즈키 마사이치 수리조합장의 사업성공 기념비

ⓒ 김주철기자
[충북일보=충주] 충주지역에 산재된 일제강점기 친일세력을 칭송하는 공적비 등의 실상을 제대로 알려야 한다는 주장이 잇따르고 있다.

충북환경운동연대 박일선 대표와 비영리단체 충주아이들의하늘 김희찬 간사 등은 "호암지와 관아공원에 친일 세력 칭송 공적비가 버젓이 서 있어 충절의 고장 충주의 이미지를 실추시키고 있다"며 "철거하든지, 아니면 안내판이라도 세워 후손들에 역사적 교훈으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취재 결과 충주시 성내동 옛 충주읍성인 관아공원 중원루 근처 은행나무 옆에는 가첨석(지붕돌)이 있는 비석 하나가 세워져 있다.

비석 앞면에는 '行郡守徐候晦輔愛民善政碑(행군수서후회보애민선정비)'라고 새겨져 있다.

국사편찬위원회가 펴낸 '일제침략하 한국36년사'(1966~1978년)에 따르면 대한제국기 마지막 충주군수였던 서회보는 일제강점기 초대 군수로 계승해 1917년 1월까지 재임했다.

서회보는 2002년 민족정기를 세우는 국회의원모임이 발표한 친일파 708인과 2006년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가 공개한 친일반민족행위 106인 명단, 2008년 민족문제연구소의 친일인명사전에 모두 포함됐다.

서회보는 1912년 일제로부터 한국병합기념장을 받았고 1917년에는 중추원 부찬의에 임명됐다.

김희찬 간사는 서회보가 중추원 부찬의가 된 것이 일제강점기 초대 충북도장관이었던 스즈키 다카시(領木隆·1910년 10월~1916년 3월 재임)의 신임이 두터워 가능했다고 봤다.

김씨는 "서회보와 관련해 꼭 기억할 것이 1913년 '시구개정(市區改正)'이라는 명분으로 충주군수 서회보의 책임 아래 충주읍성을 허물고 전국에서도 모범적으로 식민도시 충주 시가지를 만들었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관아공원 내 서회보 비석과 관련해서는 그의 친일 행적 등을 시민에게 알리도록 안내판을 세워야 한다는 주장이다.

충북환경운동연대 박일선 대표도 "충주읍성이 없어지고 초창기 충주가 일제식 도시로 형성하는데 서회보가 일조를 한 만큼 그의 행적을 자세하게 표현해 잘 보이는 곳에 보존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호암지 주변 일제강점기에 세운 일본인 또는 '친일인사'의 기념비와 위령탑 등도 안내판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일제강점기 초창기 수리조합장은 친일 행위와 직간접으로 연계해 있다"며 "관련 문헌을 찾아서 제대로 표현해야 한다. 이들이 '애향'이나 '애민'한 것으로 시민이 잘못 알고 역사를 왜곡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호암지 서북쪽 제방 위 산책로 옆(문화동 3887-1) 일대에는 과거 호암지 수리조합장 등의 공덕비 2기가, 그 뒤쪽에는 일본인 잠수부의 위령탑이 세워져 있다.

인근에는 스즈키 마사이치(領木政一) 수리조합장의 사업성공기념비도 있다.

이들 비석 주변에는 관련 안내판이 없어 이곳을 찾는 시민과 방문객이 비석의 내용과 비석에 적힌 인물의 행적을 제대로 알 수 없다.

시 관계자는 "비지정문화재라도 여론이 있으면 안내판은 세울 수 있다"고 말했다.

충주 / 김주철기자 kimjc5611@hanmail.net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