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정애

충북도 여성정책관

높은 하늘과 따사로운 햇살, 선선한 바람이 가을의 소리를 느끼게 한다.

다음 주가 지나면 예년보다 유난히 긴 추석 황금연휴가 시작되면서 그동안 바쁜 일상으로 하지 못했던 여행, 휴식, 자기계발 등 다양한 계획을 세우는 이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긴 명절만큼 즐거움도 크지만 명절마다 찾아오는 불청객인 '명절증후군'이 주목 받기도 한다.

명절 증후군은 공식 병명은 아니지만 명절 때 받는 정신적 또는 육체적 스트레스로 증상을 말하는데 장시간의 귀향 과정, 가사노동 등의 신체적 피로와 성 차별적 대우, 시댁과 친정의 차별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두통, 어지러움, 위장장애, 소화불량 등과 같은 신체적 증상과 피로, 우울, 호흡곤란 등의 정신적 증상을 나타내는 것으로 주로 여성들에게 많이 발생 했었다.

이렇게 과거에는 가사노동에 시달리는 주부들에게 한정되어 쓰이던 말이었는데 최근에는 미혼남녀, 취업준비생과 시험을 앞둔 청소년까지 성별과 세대를 가리지 않고 명절증후군에 시달린다고 한다.

물론 명절에 가족이 한자리에 모여 조상을 모시고 그동안 만나지 못했던 가족 친지들을 만나 서로의 일상과 안부를 전하기도 하고 맛있는 음식을 나누면서 즐거운 명절을 보내는 가족들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명절이 지난 후에 겪는 여러 가지 후유증이 사회적 부작용으로 이어지는 것을 쉽게 접하게 된다.

실제로 명절기간 동안의 가정폭력신고건수는 평상시 보다 1.5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대부분이 가족 간의 소소한 작은 다툼으로 시작되어 비극적 결말로 이어지기도 하는데 명절기간 중 부부간의 가정폭력은 평소에 없던 시댁 방문 및 장시간의 음식 준비 등 가사노동에 따른 다툼이고, 형제간 불화는 부모님 부양, 경제적인 문제 등의 이유로 폭력이 발생했는데 최근에는 젊은층을 대상으로 결혼과 취업 문제로 인한 가족 갈등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난다.

설문 조사에 따르면 명절 기간이 고등학생들의 수시 등 대학입시 기간으로 예민해져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진학에 대한 질문이나 대학생들에게 취업에 관한 질문, 직장인들에게는 각자의 직업과 급여에 관한 질문들이 명절을 가족과 함께하기 꺼리게 하고 스트레스로 작용한다고 한다.

또한 미혼 남녀의 결혼여부, 결혼 후 아이가 없는 가정에 대해서는 아기에 대한 질문 등 개인적으로 민감하거나 불편한 일들을 물어보고 충고함으로써 간만에 모이는 명절 분위기를 불편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주변의 누군가와 비교하며 '잘해라' '열심히 해라' '노력해라' 라는 충고 섞인 잔소리들은 어찌 보면 겨우 한 고비 한고비 넘기고 있는 청년들을 숨 막히게 만드는 올가미가 될 수도 있다.

이번 명절에는 가족들끼리 '수고했다' '고맙다' '힘이난다' '사랑한다' '걱정마라' 등의 애정 어린 말들로 부모, 부부, 자녀에게 힘과 용기를 준다면 그동안의 피로감을 씻어줄 뿐만 아니라 불청객인 명절 증후군을 한방에 훅 날려 보낼 수 있을 것이다.

가족 공동 구성원의 이해와 따뜻한 말 한마디, 모든 가족이 조금씩 가사 일을 나누고 서로에게 좀 더 많은 배려를 하는 가족축제로 즐긴다면 행복감도 배가 될 것이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