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4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7.09.14 14:26:56
  • 최종수정2017.09.14 17:50:11
[충북일보] 충북도내 일반 대학들의 살아남기 경쟁이 치열하다. 급변하는 산업사회와 사회 트렌드에 맞게 변신을 꾀하고 있다.

서원대는 내년도부터 10개 학과를 중점 관련분야로 통합해 운영한다. 신설되는 통합 학부 명칭은 경영학부와 국제학부, 화장품학부다. 중원대는 국내 4년제 대학 중 최초로 '말산업융합학과'를 신설한다. 오는 15일까지 신입생 25명을 모집한다.

극동대는 드론전문가 양성을 위한 무인기산업학과를 신설해 주목을 받고 있다. 2018학년도부터 신입생 30명을 모집한다. 다양한 분야에서 드론을 활용 할 수 있는 드론운용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서다.

학령인구가 급감하는 현실이다. 지방대가 서울의 유명 대학과 경쟁하기엔 아주 버거운 상황이다. 지방대에 새로운 탈출구가 필요한 이유는 여기 있다. 도내 몇몇 사립대의 변신은 아주 바람직하다.

대부분의 지방사립대는 전반적 학내외 상황을 고려해 선택지를 결정해야 한다. 하지만 미래가 불투명한 상황에서 대규모 투자는 위험하다. 자율 통폐합이나 대학 간 공유 및 협업체계 구축 등이 위기돌파를 위한 자구책이 될 수 있다.

지방대 문제를 지방대 문제로만 접근하면 제대로 풀리지 않는다. 예컨대 간판보다 실력, 학위보다 과정 중시의 사회를 먼저 만들어야 해결된다. 그래야 신입생 모집부터 시작되는 위기의 저변을 돌파할 수 있다.

현재의 위기 돌파에는 지방대와 지역의 관계 재설정도 필요하다. 결국 지방대와 지역을 함께 키우는 것에서 출발해야 한다. 지방분권화와 균형발전의 핵심을 지방대 육성에서 찾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정부의 고등교육분야 기본 철학은 분명하다. 대학에 대한 국가의 공공성 강화와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지방대 육성 및 대학서열화 해소다. 특히 지역의 우수인재가 지방대에서도 충분히 양질의 교육을 받도록 하려하고 있다.

다시 말해 지방대가 그 지역 발전의 허브가 돼 국토균형 발전을 촉진하겠다는 의지다. 그러기 위해 정부는 지역의 특성과 대학의 특성을 세심하게 배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에너지특성화와 ICT, 바이오 분야가 중요한 분야로 떠오르고 있다.

충북엔 이런 특장점이 많다. 도내 대학들도 이 점을 잘 알고 있다. 정부는 대학이 이런 지역의 장점을 살려나갈 수 있도록 정책을 제시해야 한다. 대학이 세운 중장기 발전안이 대학발전의 밑거름이 되도록 해야 한다. 그게 정상적인 순서다.

하지만 지금까지는 그렇게 진행되지 않았다. 지역의 모든 사정이 무시됐다. 정부의 일방적인 잣대가 평가나 지원의 기준이 됐다. 정부의 정책에 무조건 따라오라고 한 셈이다. 학과정원에서 총장선출문제까지 정부가 관여한 꼴이 됐다.

이제 선순환 구조로 바뀌어야 한다. 정부는 우선 고등교육을 위한 수도권과 지방의 문제를 분리해야 한다. 고등교육에 대한 큰 그림 구상은 정부 몫이다. 대신 하부 실행계획은 대학에 맡기는 게 좋다.

지방대는 지역의 인력양성, 지역기업과의 산학협력에 있어 여전히 중요한 주체다. 지역 내 고용과 소비에서도 상당한 부분을 차지한다. 그런 점에서 지방대의 쇠퇴는 곧 지역의 미래와 직결될 수밖에 없다.

충북의 산업화는 아직 완전하지 않다. 정부와 지자체, 지방대가 협력해 적극적으로 끌고 가야 한다. 그래야 충북 전체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