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보건소 유모차 살균소독기 '있으나 마나'

청주시, 330만원 투입 4곳 설치
보건소별 한달 이용자 10명 미만
홍보 부족으로 무용지물 전락

  • 웹출고시간2017.09.06 20:57:58
  • 최종수정2017.09.06 20:57:58

6일 오창읍 청원보건소에 유모차 살균소독기가 덩그러니 놓여있다.

ⓒ 조성현기자
[충북일보] 청주시 보건소 4곳에 있는 유모차 살균소독기가 있으나마나한 처지로 전략했다.

수백 만원의 예산을 들여 설치가 됐지만 정작 시민들은 알지도 못하고 있다.

시는 지난 8월 보건소 4곳에 330만 원의 유모차 살균소독기를 한 대씩 설치했다.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가 사용하는 육아용품의 위생관리 및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설치됐지만 한달 이용객은 각 보건소마다 10명이 채 안 된다.

6일 청원보건소 1층 로비에 있는 유모차 살균소독기 이용대장에 3명의 이용자만이 체크돼 있다.

ⓒ 조성현기자
6일 찾은 청주시 서원보건소에서는 지난 8월 10일 설치한 유모차 살균소독기를 볼 수 있었지만, 사용하는 인원은 찾아볼 수 없었다.

오창읍 청원보건소도 상황은 마찬가지였다.

청원보건소는 지난달 1일 유모차 살균 소독기를 1층 로비에 설치했다.

설치 한 달이 넘은 현재까지 살균소독서비스 이용대장에 적힌 인원은 3명이 전부였다.

올해 3월 아이를 출산했다는 주민 김모(여·27)씨는 "보건소에 유모차 살균소독기가 있다는 걸 오늘 알았다"며 "보건소에 갈 일이 없어 그런 게 있는 줄도 몰랐다"고 말했다.

이어 "청원보건소는 아파트 단지에 가까이 있어 사람들이 종종 이용할 거 같긴 하지만 멀리 떨어져 있으면 이용하는 게 어려울 거 같다"고도 했다.

6일 흥덕보건소 1층에 놓여 있는 유모차 살균소독기가 사람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다.

ⓒ 조성현기자
청원보건소, 흥덕보건소, 서원보건소의 경우 그나마 주변에 아파트 단지가 조성돼 있지만 상당구 남일면에 있는 상당보건소는 차를 타고 들어가지 않으면 접근하기가 힘들다.

상당구 용암동에 거주하고 있는 강모(여·31)씨는 "서원구나 흥덕구는 몰라도 상당구는 보건소가 외곽에 위치하고 있어 유모차 살균소독기 뿐만 아니라 보건소 자체를 이용하는 게 어렵다"며 "유모차 살균 소독기를 보건소 말고 아파트 단지가 근처에 있는 시립도서관이나 용암보건지소 같은 곳에 설치해 두면 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을 거 같다"고 말했다.

현재까지 각 보건소 별로 유모차 살균소독기 이용현황은 △상당보건소 7건 △흥덕보건소 6건 △청원보건소 5건 △서원보건소 5건이다.

왼쪽부터 상당보건소, 서원보건소의 유모차 살균소독기

ⓒ 조성현기자
청원보건소의 한 관계자는 "아직 설치한 지 한 달밖에 안 됐고 홍보도 많이 되지 않아 사람들이 모르고 있는 거 같다"며 "유모차 살균소독기이지만 유모차뿐만 아니라 카트, 휠체어, 보행기와 같은 대형 제품 및 아기 띠, 장난감 등 다양한 육아용품도 이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남녀노소 누구나 이용대장만 작성하면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고, 살균 소독기는 모든 종류의 세균과 바이러스에 유효하다"며 "공공서비스 차원에서 소독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니 보건소를 방문해서 많은 이용을 바란다"고 말했다.

/ 조성현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장병채 동청주세무서장

[충북일보] 지난 7월 28일 취임한 청주세무서장과 동청주세무서장은 둘다 40대의 '젊은 기관장'이다. 그래서 청주·동청주세무서 조직은 최근 활기가 넘친다. 두 서장은 특히 중앙무대에서 왕성한 활동을 벌였던 경험도 비슷하다. 이 서장은 국무조정실 조세심판원, 장 서장은 기획재정부 세제실과 국세청 재산세국 부동산거래관리과와 자산과세국 상속증여세과에 이어 국무조정실 부패척결추진단 등에서 근무했다. 지난 5일 오후 동청주세무서를 방문해 장병채(48) 서장을 만났다. 그의 세정 철학과 납세자를 위한 봉사 정신, 다소 생소하게 느낄 수 있는 충북과 청주의 이미지와 관련된 솔직한 얘기를 들을 수 있었다. ◇충북 또는 청주와 어떤 인연이 있나 "여러 해 전에 후배 결혼식에 참석하는 등 스쳐 지나가는 정도였다. 서너 번 청주를 방문한 기억을 빼고는 별다른 인연이나 추억은 없다. 다만, 직전 근무지가 천안이라 그 곳에 근무하면서 인접 도시인 청주에 대해 생각한 이미지는 행정의 중심인 도청 소재지라는 점과 인구 규모 등을 감안할 때 막연하게나마 분주한 도시일 것이라는 선입견은 갖고 있었다. 하지만, 이 곳에 와보니 주변의 산과 공원녹지 등이 많이 보이는 자연환경과 좋은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