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7.09.04 13:26:51
  • 최종수정2017.09.04 18:03:06

전정애

충북도 여성정책관

우리나라의 여성 고용률은 54.9%로 OECD 평균 58%와 비교하여 하위에 속한다.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시점에서 보면 여성의 경제활동은 남성과 동일하고 심지어 2011년도 부터는 20대 여성고용률은 남성을 추월했지만 지난 10년 동안 여성 고용률은 거의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다.

그 이유는 여성들의 경력단절에 기인한다.

특히 30-40대 여성에게서 경력단절이 많이 일어나는데 그 원인은 주로 결혼, 육아, 가사, 가족돌봄의 역할이 집중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한다.

실제 여성고용률 곡선은 출산과 육아에 집중하는 35세-39세 사이에서 가장 낮은 M자형 곡선을 보여주고 있다.

통계청 조사에 의하면 직장 여성의 53%가 육아와 가사 이유로 어려움을 호소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그 원인은 여성이 자녀의 주양육자임과 동시에 가사전담의 역할이라는 전통적인 모성 이데올로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최근 기업문화가 많이 개선되었지만 아직도 직장에서 여성보다 남성을 선호하는 이유를 보면 명확해진다.

취업전의 준비상태는 여성 직원들이 더 뛰어나지만 입사 후 여성성 또는 모성본능으로 회사 일에 소극적이고, 결혼, 임신, 육아 등으로 인한 휴직을 불편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다.

2016 경력단절여성 실태조사에 따르면 경력단절의 사유 중 결혼이 차지하는 비중은 큰 폭으로 감소하여 결혼 자체로 경력이 단절되는 관행은 개선되었지만 임신. 출산, 가족구성원 돌봄으로 인한 비율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력단절의 정도는 자녀수, 미취학자녀여부 등의 변수에 영향을 받는다.

말하자면 자녀의 존재는 여성에게 시간과 노력을 요구해 맞벌이 여성의 경우 저출산을 초래하는 원인이기도 하다.

대부분의 여성들이 자녀의 유치원, 초등학교 입학 시점에서 재취업을 고민하게 된다.

그러나 재취업 역시 녹녹지 않고 취업 분야가 한정되어 양질의 직장을 구하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어렵게 재취업을 하여도 양육, 보육의 어려움으로 다시 경력단절을 경험하게 된다고 한다.

근본적으로 여성의 임신, 출산, 육아로 인한 경력단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족친화적 기업문화 확산과 남성의 육아참여 확대, 육아휴직, 임신기 여성의 근로시간 단축 등으로 일.가정 양립 문화가 조성이 필수적일 것이다.

이에 따라 충북도는 올 하반기에 여성의 노동시장 진입을 증가시키고 경력단절을 예방 하기 위해 '아이돌보는 아빠, 요리하는 남편 교실'을 시범 운영한다.

전문강사를 양성하여 공공기관은 물론 기업에 파견해 맞벌이 부부들의 육아, 보육, 가사 등에 남성들도 함께하는 일·가정 양립의식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초등학생 이하 자녀를 둔 가족을 대상으로 2회에 걸쳐 40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캠프를 실시해 부부역할 바꾸기, 동상이몽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서로의 어려움을 공유하고 이해하는 시간을 마련한다.

'아이돌보는 아빠, 요리하는 남편 교실'을 통해 일과 가정의 조화로운 균형으로 여성의 경력 유지와 가족친화적 분위기가 확산 되는 작은 울림 큰 파장이 되어 저출산을 극복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해 본다.

'아이돌보는 아빠, 요리하는 남편' 힘들지 않아요! 함께 해요!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