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옥천군 '생산적 일손봉사' 9월부터 재개

가을철 수확과 추석 대목 앞둔 농가·기업 일손 걱정 뚝

  • 웹출고시간2017.09.04 10:14:23
  • 최종수정2017.09.04 10:14:23

지난 상반기 옥천군 안남면 한 귀농인의 깻잎 밭에서 생산적 일손봉사에 참여하고 있다.

[충북일보=옥천] 옥천군은 농가와 기업, 주민 등의 적극적인 참여로 예산이 조기 소진돼 지난 5월 중단됐던 '생산적 일손봉사'를 9월부터 재개키로 했다.

'생산적 일손봉사'란 일할 능력이 있는 유휴인력이 농가나 중소기업에 노동력을 제공 후 일정액의 실비를 받는 자발적 봉사다.

전국 최초로 충북도에서 도입해 지난해부터 도내 각 시군이 참여하고 있는 이 사업은 일손이 부족한 농가와 중소기업은 인력난을 해결하고 참여자는 자발적인 봉사를 통해 보람과 성취감을 얻는 등 일거양득의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군은 일손봉사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와 군민의 자발적인 의지로 지난 상반기까지 참여한 일손이 당초 예상인원을 훌쩍 넘긴 7천여 명으로, 2억 원이나 되는 예산까지 조기 소진 돼 지난 5월 중단된 바 있다.

하지만 군은 본격적인 수확 철과 추석 대목을 맞아 농가와 중소기업의 일손부족을 우려해 도비와 군비 총 1억 원의 예산을 신속히 확보하고 9월부터 사업을 재개키로 했다.

상반기와 눈에 띄게 달라진 점이 세 가지가 있다.

먼저 참여 시간에 따라 농가 등에서 지불했던 1만 원에서 2만 원의 자부담이 없어지고 하루 4시간 작업 후 군에서 2만 원의 실비를 참여자에게 지원하게 된다.

또한 상반기에는 하루 8시간의 일손봉사도 가능했으나 장시간 작업은 봉사보단 노동의 성격이 짙다는 의견이 있어 하루 4시간 참여만 진행하기로 했다.

또한 특정 농가에만 집중되는 일손을 피하기 위해 한 농가당 연인원 50명까지만 허용하는 등 자발적인 봉사활동의 올바른 방향설정과 함께 농가 및 일자리 참여자를 위해 보다 더 효율적으로 개선됐다는 평가다.

군 관계자는 "이번에 재개되는 일손봉사는 총 5천명의 일손 참여를 목표로 하고 있는데 9월 한 달을 특별홍보기간으로 정하고 각종 회의, 신문광고 등을 통해 다각적인 홍보활동을 전개해 나가겠다"며 "일손이 부족한 농가 등과 기관 및 민간단체, 대학생, 친목 동아리 등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

참여를 희망하는 농가 등과 참여 희망자는 군 홈페이지 공시·공고 란을 참고해 해당 주소지 읍면사무소에 신청서 등을 내면 군에서 매칭 후 별도 연락을 줄 예정이다.

자세한 문의는 군 경제정책실(730-3393) 또는 각 읍면사무소로 하면 된다.

옥천 / 손근방기자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