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4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허송세월' 2매립장 논란 되풀이 조짐

청주시 2회 추경에 사업비 65억원 포함 논란
민주당·시민단체 '냉담'… 이번주 중 감사 청구
"특혜 의혹 밝혀야" vs "반대 명분 없다" 대립

  • 웹출고시간2017.08.29 20:59:23
  • 최종수정2017.08.29 21:26:19
[충북일보=청주] 청주시 2쓰레기매립장 논란이 되풀이될 것으로 보인다.

시가 편성한 2회 추경예산안에 2매립장 조성 사업비 65억 원이 포함돼 또 다시 시의회 여야가 대립할 태세다.

여기에 시민단체는 2매립장 관련한 특혜 의혹을 밝혀야 한다며 감사원 감사를 준비 중이다.

2매립장 조성사업의 추진 여부가 불투명한 상태다.

시는 2매립장 조성사업을 더 이상 늦출 수 없다는 입장인 반면, 시의회 민주당 의원들은 특혜 의혹을 해소하는 게 먼저라며 예산 심의에 부정적이기만 하다.

최악의 경우 지난 4월 1회 추경 심사에서 불거진 보이콧 논란이 되풀이될 가능성도 짙다.

시는 29일 2회 추경예산 2조5천458억 원을 편성해 시의회에 제출했다.

시의회는 다음달 7~19일 임시회에서 2회 추경을 심의·의결한다.

이번 추경안에 포함된 2매립장 관련 예산이 여전히 논란거리다.

시는 2매립장과 관련해 제기된 특혜 의혹이 해소됐다고 보고 있다.

시민단체가 도에 청구한 주민감사가 '청구 각하'로 결론났기 때문이다.

이에 시는 "더 이상 2매립장 조성사업을 반대할 명분이 없다"며 2매립장 조성사업 추진 의지를 다졌다.

그러나 시의회 민주당과 시민단체는 여전히 냉담하다.

민주당은 논란이 해소된 게 전혀 없다며 기존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민주당은 신언식 의원의 부적절한 해외 골프여행과 관련해 '집행부 함정론'과 자유한국당 안성현 도시건설위원장의 '협박'을 문제 삼으며 한국당과 대립 중이다.

특히 2매립장 조성방식이 지붕형에서 노지형으로 변경된 사안을 놓고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민주당 의원들의 주장은 이렇다.

먼저 관련 업체에 대한 특혜 의혹을 명명백백 밝혀낸 뒤 주민 합의에 따라 조성방식을 결정하자는 것이다.

현재는 각종 의혹이 해소되지도 않았을뿐더러 집행부의 일방적인 '노지형' 사업추진은 주민 갈등만 부추길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이와 별개로 예산 심의 전까지 협박 논란의 중심에 있는 안성현 위원장의 사퇴가 선행돼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민주당 한 의원은 "도의 주민감사 청구 결과가 나왔다고 하지만, 실질적인 상황은 전과 전혀 달라진 게 없다"며 "우리의 입장 역시 변함이 없다"고 일축했다.

민주당 의원들의 이런 태도에 대해 한국당은 답답하다는 입장이다.

한국당 한 의원은 "특혜 의혹 등 관련 논란거리에 대해 문제가 없다는 결론이 속속 나오고 있다"며 "일단 테이블로 나와야 예산이든, 조성방식이든 논의할 수 있는 게 아니냐"고 토로했다.

변수는 또 있다.

시민단체는 주민감사를 검토한 도의 판단에 미흡한 점이 많다며 감사원 감사 청구를 준비 중이다.

늦어도 이번주 중으로 감사를 청구하겠다는 게 시민단체의 계획이다.

/ 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