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7.09.06 15:13:51
  • 최종수정2017.09.06 17:45:51

오권택

옥천소방서 예방안전과장

올 여름은 많은 비와 폭염으로 우리를 힘들게 하고 지치게도 했다

이런 날씨 때문에 여름을 빨리 보내고 산과 들녘을 아름답게 물들이는 가을을 더 기다리는지도 모르겠다.

가을은 등산하기에 좋은 계절이다.

등산은 전신운동으로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동시에 할 수 있고, 체중감Žc에도 좋을 뿐 아니라 일주일동안 받은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좋은 운동이기도 하다.

하지만, 준비되지 않은 등산은 자칫 사고로 이어져 오히려 건강을 해치기도 한다. 이에 안전하고 즐거운 가을산행을 위해 몇 가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무리한 산행을 피하고 적절한 간식을 준비한다.

안전한 등산을 하기위해서는 산행 전 허리, 무릎, 발목부위의 스트레칭을 충분히 해 경직된 근육을 이완시키고, 몸을 풀어주어야 한다. 또한일반운동에 비해 칼로리와 수분 소모량이 많은 만큼 비상식량을 챙겨서 체력소모에 따른 혈당 저하를 대비해야 한다

둘째, 기본장비를 갖춘다.

미끄러짐 방지 등을 위해 반드시 등산화를 착용하고 여분의 겉옷과 휴대폰 베터리, 응급비상약, 구조요청용 호루라기, 손전등을 지참하여 응급상황에 대비한다.

셋째, 산행은 일찍 시작해서 해지기전에 마친다.

가을철 산은 일조시간이 짧기 때문에 2~3시간 정도의 여유를 갖고 하산해야 한다. 무리한 시간계획으로 주변이 어두워지면 조금한 마음에 산행속도를 높이게 되고 이는 곧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넷째, 뱀, 벌, 야생식물 멀리해야 한다.

동물들에게 가을은 다가오는 겨울의 추위를 대비하는 계절이다.

때문에 그 움직임이 활발할 뿐 아니라 공격적이다. 특히 뱀에 물리거나 벌에 쏘일 경우 산에서 신속한 응급처치와 이송이 어렵기 때문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

또, 야생식물의 열매, 독버섯 등에 함부로 손을 대거나 먹으면 탈이 날 수 있으니 각별히 멀리해야 한다.

그 외에도 입산이 통제된 곳으로 등산을 하지 말고 개방된 정규 등산로만 이용해야 하며,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요령을 익혀둔다면 가족뿐만 아니라 동료들의 목숨을 구할 수도 있을 것이다.

가을에는 등산객이 증가하는 만큼 산악사고도 증가하게 된다, 이에 소방 및 지자체에서도 산악사고 예방 홍보활동에 힘쓰고 있다.

사고발생시 위치를 알릴 수 있는 스마트폰 어플도 있으니 등산시 활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위와 같은 안전수칙을 준수하고 등산 전 철저히 준비를 한다면 즐거운 가을철 산행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양원호 충북지방변호사회 회장 인터뷰

[충북일보] "충북지방변호사회는 청주가정법원 유치 추진 활동에 끝까지 함께 하겠습니다." 양원호(60) 충북지방변호사회 신임 회장이 자신의 포부를 밝혔다. 양 신임 회장은 '청주가정법원 유치 추진 활동'을 올해 주요 역점 사업으로 꼽았다. 그는 "이전 집행부부터 청주가정법원 유치 활동을 시행해 왔는데 잘 안됐었다"며 "가정법원이 설치가 되지 않은 곳이 전북과 충북, 강원 그리고 제주 등이 있는데 특히 전북과 긴밀히 협의하면서 공동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가정법원 유치추진위원회가 구성돼 가정법원 유치를 위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며 충북도와 지방의회, 시민단체, 학계 등 각계각층이 힘을 합해 총력전을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매년 충북지방변호사회에서 실시하는 '법관 평가 하위법관 공개' 질문에 대해선 양 신임 회장은 "법관 평가의 목적은 재판이 더욱 공정하게 진행돼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것이지 어느 법관을 모욕하거나 비판하기 위해 법관 평가를 만든 것이 아니다"라고 답했다. 또 "법관에 대한 평가 자료는 대법원과 각 지방법원 법원장에게 전달하고 있다"며 "당분간 하위법관을 평가받은 법관들을 공개하진 않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