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영동군,'지역 수요 맞춤지원' 공모사업에 '다담길' 최종 선정

보행로, 문화공간, 다담 장터 들어서며 지역의 새로운 도약 계기

  • 웹출고시간2017.08.22 13:36:53
  • 최종수정2017.08.22 18:31:05
[충북일보=영동] 영동군의 시가지 중심부 철도변 옹벽길이 새롭게 바뀐다.

군은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인 지역 수요 맞춤 지원 사업에 '영동 햇살 가득 다담(多談)길 조성사업'이 지난 22일 최종 선정됐다.

이로써 60년 이상 경과된 지저분했던 철도변이 지역특화 스토리를 가미한 옹벽길로 문화관광자원화 된다.

이 '지역 수요 맞춤지원사업'은 낙후지역으로 분류된 전국 70개 성장촉진지역 시·군을 대상으로 관광 인프라 구축과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지자체 아이디어 공모사업이다.

군은 군민 삶의 질을 높이고 생활불편을 해소하고자, 그동안 사업 선정에 각별한 노력과 정성을 기울였다.

군민의 지역동향을 수시로 살폈고, 지역전문가의 자문 등으로 지역 특성에 맞는 창의적이고 체계적인 사업계획을 다듬었다.

여기에 국토교통상임위 소속 박덕흠 지역구 국회의원의 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과 관심도 한 몫 했다.

박덕흠 국회의원은 국토교통부 담당부서를 찾아 사업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직접 설명하며 사업이 선정되도록 다각적으로 노력했다.

이러한 정성들이 더해져, 영동군은 사업 추진의지, 수행능력, 실현가능성, 사업의 파급효과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으며 최종 선정됐다.

내년부터 3년 동안 국토교통부로부터 국비를 지원받아 경부선 철도변 옹벽정비와 다담길 조성사업이 추진될 계획이다.

군은 당초 국비 20억 원을 포함한 총사업비 32억5천만 원을 공모 신청했다.

영동군 고질적인 문제였던 중심지를 가르는 철도변 560m의 옹벽이 말끔히 정비돼 2~3m 정도 새로운 공간 확보가 가능해졌다.

이로 인해 영동역~중앙사거리를 잇는 지역 문화가 담긴 특색 있는 보행루트가 개발돼, 여유있는 주차공간과 보행로가 조성되며 차량의 진출입이 원활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소방차의 진입이 보장되어 군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 보호 등 생활안전 측면도 크게 향상될 예정이다.

군은 이번 사업으로 영동읍 시가지의 부족한 관광인프라를 확충해 새로운 형식의 관광시스템을 구축하고, 지역 특화 자원을 연계해 지역발전의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삼는다는 방침이다.

또한 이 사업이 완료되면 삼겹살거리, 영동천경관개선사업, 101가지 와인향거리, 매천교~용두교간 도로정비공사 등과 연계한 도로개설로 명실상부한 레인보우 영동의 도시면모를 갖출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세복 영동군수는 "기반시설과 문화콘텐츠 융·복합을 통한 새로운 부가가치가 창출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역주민의 생활여건 개선뿐만이 아니라 영동을 찾는 관광객에게 많은 볼거리와 체험 기회를 제공해 지역 발전에 이바지되도록 사업 시행에 열과 성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충북도내에서는 영동군이 단일사업으로는 유일하다.

영동 / 손근방기자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박해운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동계훈련으로 전국체전 6위 탈환 노릴 것"

[충북일보] 박해운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이 "이달부터 동계 강화훈련을 추진해 내년도 전국체전에서 6위 탈환을 노리겠다"고 밝혔다. 박 사무처장은 1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올해 전국체전에서는 아쉽게 7위를 달성했지만 내년 전국체전 목표를 다시한번 6위로 설정해 도전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달 초 사무처장에 취임한 박 사무처장은 "우수한 성적을 거두기 위해선 우수한 선수가 필요하고, 우수한 선수를 영입하기 위해선 예산이 필수"라며 "전국 최하위권 수준에 있는 예산을 가지고 전국에서 수위를 다툰다는 점에선 충북지역 체육인들의 열정과 땀의 결실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체육 분야에 대해서만 예산지원을 요구할 수 없는 입장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적 향상을 위해 예산 확보를 위해 다각적으로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박 사무처장은 도체육회 조직확대 계획도 밝혔다. 현재 24명의 도체육회 인원을 29명으로 증원시키고 도체육회를 알려나갈 홍보 담당자들에 대해서도 인원을 충원할 방침이다. 박 사무처장은 "현재 도체육회의 인원이 너무 적어 격무에 시달리고 있다"며 "전국에서 가장 도세가 약한 제주도의 경우에도 체육회에 30명이 넘는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