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8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서울~세종 고속도로 청주 경유 '무산'

국토부, 민자에서 재정사업 전환…조기 완공 탄력
'동세종 연결' 청주시 건의 노선 불발, 서세종 추진
청주시 "국가 균형발전 취지 살리는 계기될 것"

  • 웹출고시간2017.07.27 21:03:22
  • 최종수정2017.07.27 21:03:22
[충북일보] 서울~세종 고속도로 건설 사업에 속도가 붙고 있지만, 청주시가 요구한 노선 변경은 사실상 좌초됐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당초 민자 사업으로 추진했던 서울∼세종 고속도로 건설사업을 한국도로공사가 시행하는 재정사업으로 전환키로 했다.

재정사업으로 추진하면 30년간 1조8천억 원의 통행료 절감 효과가 나타나고, 사업 속도도 1년 6개월 앞당겨질 수 있다는 게 정부의 분석이다.

이에 따라 서울~세종 고속도로 완공은 2024년 6월이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세종 고속도로 조기 완공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기도 해 이 같은 계획에 따라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는 안성∼구리 구간에 대해 기존의 민자 사업 전환계획을 취소하고 2022년 완공하겠다는 목표다.

사업시행자도 도로공사로 변경해 올해 말 기본·실시 설계에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충청권의 최대 난제였던 노선 문제는 기존 국토부가 세운대로 추진된다.

청주시는 맥이 빠질 수밖에 없는 입장이다.

그러면서도 수익성보다 서울~세종 고속도로의 건설 취지인 '균형발전'이 더욱 면밀히 검토될 여지가 크다는 기대도 갖고 있다.

정부가 구상한 노선 중 2구간은 경기도 안성에서 세종시 조치원읍 전동면(서쪽) 방면으로 연결된다.

이에 청주시는 세종시 동쪽에 인접해 있는 청주와 대전 등은 서울~세종 고속도로를 이용하는데 불편이 따라 결국 충청권 균형발전에 전혀 도움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국토부가 앞서 지난 2015년 11월 사업발표 당시에 설명한 사업 추진 방향과 배치된다는 얘기다.

국토부는 당시 이 사업의 추진배경으로 '수도권과 세종의 연결'과 '충청권 연계강화에 따른 균형발전'이라고 설명했다.

시는 현재 국토부의 노선안에 대해 충청권 대도시간 연계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고속도로의 축간 간격도 충남 쪽으로 지나치게 쏠려있다고 분석했다.

이 같은 논리를 근거로 시는 충북도와 함께 서울~세종 고속도로의 청주 경유 노선 2개를 국토부에 건의했다.

청주를 경유해 동세종으로 향하는 노선 2개인데, 국토부의 반응은 냉담하기만 했다.

국토부는 지난 5월 공문을 통해 청주시의 제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일축했다.

수용 불가 이유는 △2008년 고속도로망 계획 수립 시 교통수요 대체효과 등을 종합적 고려 △경부·중부고속도로에 설치된 나들목을 통한 서울~세종 고속도로 이용 가능 △오송 지선 설치 방안 검토 등을 들었다.

경제성이 부족한 점(청주시 건의 노선 B/C 0.91~0.97, 현행 노선 1.28)도 국토부의 수용 거부 이유 중 하나였다.

이에 시는 건의 노선을 일부 수정해 재차 건의했지만 국토부는 미동도 없었다.

결국 청주시의 건의 노선은 검토 대상에서 번번이 제외됐고, 이번 계획 확정에 따라 서울~세종 고속도로 건선 사업은 조기 완공을 목표로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청주시 관계자는 "이번 재정사업 방향이 결정되면서 청주시가 요구한 건의안에 대한 검토의 불씨가 살아났다"며 "국가 균형발전 취지를 더욱 살릴 수 있는 기회로 여기고, 동세종 연결의 당위성을 피력할 수 있는 논리를 추가적으로 개발해 지속적으로 정부에 건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 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