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5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허정록

유원대 뷰티코스메틱학과교수

오늘날 생활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건강하고 아름다운 삶을 영위하기 위한 사람들의 욕구가 커지면서 웰빙과 대체의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단순한 외모만의 아름다움이 아닌 내적·외적으로 건강을 유지하고 치유하는 테라피 개념으로 변화되었으며 자연치유법 즉 대체의학에 대한 분야가 새롭게 자리매김하고 있다.

대체요법이란 자연요법이라고도 하며 인간이 태어날 때 가지는 자연 치유력을 이용하여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한 신체로 회복시키는 것을 말한다. 대체요법의 종류는 아로마테라피를 비롯하여 아유르베다, 반사요법, 색채요법, 추나요법, 음악요법 등 많으며 세계 각 지역에서 민간요법으로 널리 쓰이고 있다. 이 중에서 아로마테라피는 향기물질을 사용하는 것으로 사람의 후각 또는 피부를 통해 정신적·신체적 치유 및개선 효과가 있는 작용을 한다.

이러한 사회적 관심에 따라 일상생활 속에서 육체적·정신적·사회적 스트레스로 인한 질병들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것을 아로마테라피를 접목하여 사용하고 있다.

현대인의 보건환경은 의학의 발전으로 치료 가능한 질병들이 많아졌지만, 아직 원인이나 치료방법도 모르는 새로운 질병들이 생기는 것도 사실이다.

오늘날 대체의학(alternative medicine)이나 보완의학(complementarymedicine)이 주목받게 되는 것은 임상적 치료로는 한계가 있는 질병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대체의학은 옛부터 내려오는 치료방법 중의 하나였다. 그것을 발전하고 학문적으로 체계화해서 우리나라에서는 1992년 국립보건원에 대체의학 연구위원회(Office of Alternative Medicine)를 설립하여 대체의학을 본격적으로 논의하고 여러 대체의학적 치료법들을 검증하고 있다.

'아로마테라피(Aromatherapy)'는 대체의학의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있는 치료요법 중의 하나라고 생각한다.

사실 그동안 아로마테라피는 방향제, 공기청정제, 탈취제 등 현대인들의 생활 속에 깊이 자리를 잡고 있다.

아로마테라피(Aromatherapy)란 향 또는 향기를 의미하는 아로마(Aroma)와 요법(치료)을 의미하는 테라피(Therapy)의 합성어로 세계적으로 분포되어 있는 향을 가진 약용식물로부터 추출해 낸 에센셜 오일(Essential oil)에서 나는 향을 말하며, 이 향기나는 에센셜 오일을 이용하여 인체의 특정 부분의 질환 또는 정신적인 기능을 높이거나 낮추기 위하여 사용하는 행위를 아로마테라피라 한다.

아로마테라피는 향기나는 식물에서 추출한 휘발성 물질을 사용하여 심신을 건강하게 하는 것으로 방향(芳香)요법 또는 향기(香氣)요법이라고도 한다.

이는 각종 식물의 꽃, 줄기, 잎, 뿌리, 열매등에서 추출해 낸 에센셜 오일(Essential oil, 정유)을 후각이나 피부를 통해 인체에서 흡수시켜 정신과 육체의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며 건강의 유지·증진을 도모하는 요법으로 대체요법의하나이다.

아로마테라피는 식물을 이용한 자연 치료 요법 더 넓게는 자연을이용한 생화학 요법으로 이해할 수 있다. 우리 몸의 세포들은 매분 백만 건에 가까운 화학 반응을 수행하는데, 자연에서 성장한 식물들에는 우리 몸의 이러한 화학 반응에 유익한 영향을 미치는 입자들이 있다. 이러한 입자들을 식물에서 추출하여 코 또는 피부를 통해 우리 몸에 유입시키면 다양한 효과를 나타내게 된다. 주로 흡입, 마사지, 습포, 목욕, 족욕 등의 방법으로 시행한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