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7.07.27 17:32:11
  • 최종수정2017.07.27 17:32:11
한글로 '문'을 써놓고 보면 '문'과 관련된 한자 중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한자가 떠오른다. 듣는 문(聞)이 있고, 물어보는 문(問), 그리고 사람이 드나들거나 물건을 넣었다 꺼냈다 하는 문(門)이 있다. 나는 한자를 잘 모르지만  '문'속에 귀(耳)도 있고, 입(口)도 있어 듣는 것과 궁금한 것을 물어보는 것이 모두 드나드는 문(門)과 관련이 있다.

일상생활에서 쓰이는 門으로는 현관문, 창문, 대문과 같은 구상명사도 종류가 있지만 '마음의 문', '소통의 문' 등 추상명사의 역할도 한다. 문은 그 특성상 닫혀있지 않으면 열려있게 된다. 열린 정도나 닫힌 정도를 표현하는 말은 보는 이의 관점에 따라 반쯤 열린 문이라 표현하거나 반쯤 닫힌 문이라 할 것이다. 이러한 의미가 덧붙여져 문은 마음의 닫힘과 열린 상태를 표현하는 단어가 된 것 같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듣고 부담 없이 편안하게 궁금한 것에 대한 질문은 모두 문을 통해야 한다. 문을 활짝 열어놓지 않으면 아니, 반쯤이라도 열어놓지 않으면 소통이 어렵다. 때로는 오해도 생겨나 뜻하지 않은 사태가 발생하기도 한다. 아무리 마음의 문을 열고 속마음을 이야기 하더라도 듣는 사람의 마음이 열려 있지 않으면 허사다.

듣는 사람이나 말하는 사람이 마음의 문을 열지 않으면 이 또한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서로가 소통의 문이 열림에 따라 좋거나 불편한 관계(關係)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고 보니 친구관계, 부부관계, 사제관계 등 서로를 이어주는 관계라는 단어에도 문이 있고, 문을 잘 드나들어야 좋은 관계가 될 수 있겠다.

얼마 전 오랫동안 만나지 못했던 고향 친구를 만났다. 어릴 땐 자주 어울렸지만 성인이 되고나서는 애경사가 있을 경우를 제외하고는 만나지 못하였다. 서로 지나치듯 짧은 시간 안부만 겨우 묻고 각자의 일상으로 되돌아갔다. 그러던 중 50대 중년이 되어서야 청주에서 근무하게 되면서 친구를 다시 만났다. 반가운 마음도 잠시, 서로를 향한 문은 사용한지 너무 오래되어 쉽게 열리지 않아 서먹하고 어색하기까지 했다. 다행히 어릴 때의 추억을 떠올리자 문은 쉽게 열린 것 같았다. 수일이 지난 후 친구를 다시 만났을 때 표현하기는 어렵지만 편하지 않았다. 서로가 마음의 문을 활짝 열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렸다.

이후 친구를 다시 만났다. 성년이 되면서 살아온 길이 다르고 가치관도 달라서 자연스러운 현상임을 이해하였다. 조심스럽지만 우정어린 마음의 표현을 주고받으며 조금씩 서로의 문이 차츰 차츰 열려갔다.

내 나이 불혹을 넘어 지천명에 이른 지도 수년이 지났다. 하늘의 뜻을 알아 그에 순응하거나 세상의 보편적 가치의 경지까지 이르지는 못하였어도 닮아가려고 애는 써 본 적도 없다. 다양한 관계 속에서 지천명에 걸맞은 마음의 문을 열고 있는지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요즈음 개인과 개인의 소통은 물론 부모와 자녀, 스승과 제자, 본점과 지점과 같은 다양한 관계에 있어서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크고 작은 사회문제의 불협화음은 마음의 문, 소통의 문이 서로 달라 발생하는 것이 아니겠는가.

듣는 문(聞) 말하는 문(問) 모두 활짝 열고, 잘 듣고 잘 말을 하여함을 생각하게 되었다. 무엇보다 마음의 문(門)을 더 넓게 열어야 진정한 소통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다.

조준호

푸른솔문인협회회원. 충북대수필문학상 우수상수상

루터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 전공

공기업 근무

루터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 전공

공기업 근무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