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대형·중소 유통업계, 규제보다 상생방안 모색해야"

한은 충북본부, 조사연구 결과 발표
연계형 상권 구축·중소업계 특성화 방안 제시
日 '마루가메마치 상점가' 벤치마킹 필요성 제기

  • 웹출고시간2017.07.13 18:05:24
  • 최종수정2017.07.13 20:24:39
[충북일보] 청주테크노폴리스 이마트 입점 문제 등 대형유통점 찬반 갈등을 겪고 있는 충북지역에서 대형유통점과 중소유통업계 간의 상권 공존을 위해선 무조건적인 제한 보단 구역별 상권 차별화가 필요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지자체 차원의 마스터플랜을 통해 대형유통점은 연계형 상권을 구축하고,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등 중소유통은 특성화된 콘텐츠 개발로 자생적 생존력을 키우는 방안이다. 전통시장 상인 등 민간 중심으로 활성화에 성공한 일본 '마루가메마치 상점가'도 좋은 벤치마킹 사례로 꼽혔다.

13일 한국은행 충북본부는 '대형유통점 진입과 지역경제 상생방안'이라는 조사연구를 통해 "현재 대형유통점과 지역경제 간 상생방안이 대체로 대형유통점에 대한 영업규제 형태에 그치고 있는 상황에서 공정 경쟁을 통해 시장원리와 소비자후생을 저해하지 않는 방향으로 상생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한국은행은 "대형유통점의 현지 법인화가 양호한 대안으로 판단되나 중소소매점 등 지역 중소상권 위축의 부정적 영향을 완전히 해소하지 못할 뿐 아니라 이윤 극대화를 추구하는 기업 입장에서도 쉽게 수용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며 "단기적으로는 현재 시행 중인 전통시장 등 중소상권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 추진하고, 장기적으로는 모든 상권이 균형 있게 발전할 수 있도록 구역별 상권 차별화를 유도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구체적으로는 △대형유통점 중심의 연계형 상권 구축을 통한 대형유통점 주변 상권 활성화 △중소유통은 특성화된 콘텐츠 개발로 자생력 강화 △대형유통점 물류시설 유치 등을 방안으로 제시했다.

먼저 대형유통점 중심 연계형 상권 구축의 경우 대형유통점 주변상권에 대한 소비자 이동경로 분석 등을 통해 주변 상권을 1차·2차·3차 인접상권으로 분리하고, 대형유통점과 지역상권 간 판매상품의 차별화를 유도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1차는 주방용품·유아용품·소형가구·소형전자제품 등 하나의 특정 제품만을 판매하는 전문 유통단지로, 2차는 쇼핑 후 소비자가 즐길 수 있는 음식점 중심의 상권으로 각각 조성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중소유통 콘텐츠 개발의 경우 약초거리, 원예거리, 특산물거리 등 인간적인 분위기를 부각시켜 유동 인구를 늘리는 방안으로 도출됐다. 전통시장 만의 장점을 최대한 부각, 과거 9천500여명에서 현재 1만8천여명으로 일일 유동인구를 늘린 일본 다카마쓰시의 '마루가메마치 상점가'를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고도 했다.

마지막으로 '대형유통점 물류시설'을 유치, 지역 일자리 창출과 지역 제품 납품 비중 증가를 도모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한국은행 측은 "충북은 인구 등을 볼 때 아직까지 대형유통점의 신규 진입 여력이 남아 있다"며 "중장기 마스터플랜을 통해 두 유통업계가 대체관계가 아닌 보완관계가 될 수 있도록 지자체 차원에서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번 연구에서 도내 대형유통점의 매출 규모는 2000년 4천억 원에서 2016년 1조2천억 원으로 연평균 7.4%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 대형유통점의 도내 입점으로 지역 소비자의 후생 향상과 고용창출에 일정 부분 기여했으나 중소소매점 매출 감소와 지역민 소득 유출의 부정적 효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임장규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