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9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유모차에 의탁한 노인 '복지 사각지대'

문 정부 노인 공공 일자리 및 수당 확대 방침
정작 꼭 필요한 예산 정부·지자체 모두 외면
20만원이 없어 1만원짜리 중고 유모차 의존

  • 웹출고시간2017.07.11 20:47:59
  • 최종수정2017.07.12 09:17:18

11일 청주시 흥덕구 운천동에서 노인들이 낡은 유모차를 의지한 채 경로당으로 향하고 있다.

ⓒ 최범규기자
[충북일보]갓난아이가 타는 유모차를 끌고 경로당으로 이동하는 노인들의 모습이 이제는 어색하지도 않다.

낡은 유모차로 울퉁불퉁한 인도를 힘겹게 걸어가는 노인들에게서 우리 사회 노인들의 어두운 한 단면을 확인할 수 있다.

그나마 일할 여력이 있는 노인들은 지자체가 추진하는 각종 노인 일자리 사업이 반갑기만 하다. 큰 돈은 아니지만 용돈 정도는 벌 수 있는 소일거리가 되기 때문이다.

마땅히 불러주는 데가 없는 노인들은 기껏해야 동네를 돌며 파지 등을 주워 생활비에 보탠다.

이 마저 기력이 없는 노인들은 경로당에 둘러 앉아 수다를 떠는 게 유일한 낙이다.

무릎이 아픈 노인들은 누가 쓰다버린 유모차를 이동 수단으로 활용한다. 이미 우리사회의 흔한 풍경으로 자리잡았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가 공언한 '노인 일자리·수당 규모의 확대'가 실제 노인들의 복지를 얼마나 향상시켜 줄지는 미지수다.

정부는 올해 노인 공공분야 일자리 3만개를 약속했다. 일자리 수당은 월 22만원에서 27만원으로 인상하겠다고 발표했다.

지자체도 노인 일자리 사업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충북도는 이미 수년 전부터 노인일자리 사업에 역량을 쏟았다. 도의 9988행복지키미·나누미 사업은 전국적으로 보급될 정도다.

'일자리 확충'에 방점이 찍힌 정부의 정책기조에 따라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각종 일자리 정책이 쏟아지고 있지만, 정작 복지 수순은 제자리 수준이다.

도의 올해 예산 4조1천659억 원 가운데 복지 예산은 1조3천301억 원으로 31.9%를 차지하고 있다.

이 중 노인 관련 예산은 3천906억 원이다.

복지 예산의 29.4%에 해당하는 규모지만, 공공 일자리 등 경제 활동과 관련된 예산은 383억 원이 전부다.

노인 예산의 상당 부분은 매달 지급되는 기초연금(3천290억 원·84%)에 집중돼 있다.

이런 탓에 노인들의 실생활에서 체감되는 복지 향상은 큰 변화가 없다.

5~6월부터 때 이른 더위가 시작되고 있는데도 경로당 냉방비 지원은 7~8월 단 2달 밖에 지원되지 않고 있다.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을 위한 보행보조기는 잦은 고장 등으로 외면 받고 있는데다 이 마저도 지원이 끊겼다.

노인들은 15만~20만 원에 육박하는 보행보조기를 살 엄두조차 내지 못하고 있다. 1만~1만5천 원씩 하는 중고 유모차에 몸을 의지하는 노인들이 늘어나는 이유 중 하나다.

신종순(여·83·청주시 운천동)씨는 "5~6년 전만 해도 경로당에 보행보조기 몇 대가 지원됐지만, 바퀴가 작고 고장이 잦아 쓰는 사람이 거의 없었다"며 "창고에 뒀다가 수년 전 동사무소에 모두 갖다 줬다"고 말했다.

/ 최범규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