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0번 공유됐고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시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 탄력받나

연구용역 결과 '옥산면 오산리' 최종 결정
생산유발효과 3천억원… 경제성과 기대
사업비 1천억원… 공모 통한 국비 확보 관건

  • 웹출고시간2017.07.03 20:55:27
  • 최종수정2017.07.03 20:55:27

농수산물도매시장 시설배치구상도.

ⓒ 청주시
청주시의 난제 하나가 풀렸다. 답보상태에 빠졌던 청주시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 계획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도매시장 이전 계획은 청주·청원 통합에 따른 상생발전 합의사항 중 하나였다. 청주시는 3일 '청주시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건립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수립을 위한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열고 최종 입지를 발표했다.

◇옥산면 오산리 일원 최종 입지

청주시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 대상지가 결정됐다.

도매시장 최종 대상지는 '흥덕구 옥산면 오산리 606-8번지' 일원이다.

부지면적 15만1천㎡, 연면적 5만730㎡ 규모다.

시는 앞서 진행한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도매시장 이전 대상지를 이곳으로 최종 선정했다.

연구용역 과정에서는 옥산면 오산리 일원 4곳의 후보지가 검토됐다.

지형조건, 교통·기반시설, 경제성, 장래확장, 민원여부 등의 지표가 분석됐다.

그 결과 1안이 8.68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고, 2안이 7.58점을 받았다. 이어 3안 7.08점, 4안 6.91점 순이다.

최종 선정된 곳은 1안과 2안의 절충안이다.

시는 "주민, 시장상인, 전문가 등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수렴했다"며 "대안 1·2를 병합해 최종 대상지를 획정 결정했다"고 밝혔다.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 건립 대상지.

ⓒ 청주시
◇상생발전 합의사항 이행 본궤도

난항을 겪었던 청주·청원 통합 상생발전 합의사항 중 최대 난제가 매듭 단계다.

당초 시는 통합 전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을 약속했다.

1988년 지어진 현재 도매시장은 시설이 낡고 협소해 상인들은 물론 소비자들이 불편을 겪어왔다. 친환경물류 기능 도입 등 물리적·기능적 한계도 따랐다.

이에 시는 상생발전 방안에 '도매시장 이전'을 담았고, 지난 2013년 7월 옥산면 오산리 일원을 이전 후보지로 결정했다.

하지만 후보지에 대한 반대 여론과 재정 부담이 겹치면서 이후 절차는 막혀버렸다.

이번 최종 대상지가 선정되기까지 4년이나 흘렀다.

상인들의 기대치는 높다.

김성천 농수산물도매시장 중도매인연합회장은 3일 통화에서 "현재 도매시장은 시설 노후화와 비좁은 공간 탓에 이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컸지만, 당시 옥산면 이전에 대해서는 교통 불편 등을 이유로 부담을 갖는 분위기가 상당했다"며 "하지만 옥산 주변 교통망이 크게 개선되고 접근성이 좋아져 이전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은 이어 "도심지에서 텃밭을 운영하는 도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를 마련하는 등 연합회 차원에서도 도농 상생을 위한 방안을 적극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경제성 입증, 파급효과 담보

이번에 선정된 최종 대상지는 경제성과 기대효과 등을 충분히 담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가 공개한 도매시장 이전 건립 타당성 분석을 보면 40년을 운영한다는 전제로 비용대비편익(B/C)이 1.492에 달했다.

최근 공모에 선정된 안동농산물도매시장(B/C 1.44)보다 높은 수치다.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에서는 총 3천402억 원의 생산유발효과가 도출됐다.

수입유발효과는 333억 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1천298억 원, 취업유발효과는 2천773명으로 분석됐다.

◇관건은 국비…'시설현대화 사업' 공모 총력

남은 과제는 국비확보다.

도매시장 이전을 위해 투입되는 총 사업비는 1천86억 원이다.

사업은 오는 2025년까지 총 3단계로 나눠 추진되는데, 시는 1단계(2017~2020년)에서 농림축산식품부의 '공영도매시장 시설현대화사업' 공모를 통해 국비를 확보하겠다는 구상이다.

이 공모는 내년 3월 예정돼 있다.

공모에 선정되면 사업비의 30%(300억 원) 정도를 지원받게 돼 재정 부담이 줄어들고 도매시장의 경쟁력 강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란 게 시의 설명이다.

원상연 원예유통과장은 "농업인, 도매시장 종사자, 시민들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현대적인 공영도매시장이 건립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시설현대화 사업에 반드시 선정될 수 있도록 민·관이 적극적으로 합심해 청주·청원 통합의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