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4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이상준

전 음성교육장·수필가

수안보면 화천리, 찬물내기라 불리던 사시마을을 지나 고개를 넘어 왼쪽으로 들어서면 연풍 레포츠 공원의 넓은 광장을 지나 새재를 넘는 고갯길이 시작된다. 이곳에 있는 마을이 괴산군 연풍면 원풍리의 고사리 마을인데 고사리라는 이름과 걸맞게 이화여자대학교 고사리 수련관을 비롯하여 고사리 산장, 고사리 교회, 고사리 식당 들이 늘어서 있고 길 옆에는 마른 고사리를 파는 장사꾼들이 많아서 은연 중에 이곳이 고사리가 많아서 지명도 고사리라는 암시를 주는 것 같다. 박문수 어사가 쉬어가셨다고 전해지는 350년 된 소나무도 이 마을의 자랑거리 중 하나이다.

지금은 연풍면 원풍리의 작은 자연마을에 불과하지만 조선시대에는 수안보 지역을 중심으로 연풍군 고사리면이었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수안보 지역은 중원군 상모면으로, 고사리 마을은 연풍면 원풍리에 편입되었다.

그러면 고사리라는 이름은 정말로 고사리가 많아서 만들어진 이름일까?

청주시 상당구 낭성면 귀래리의 고사리골을 비롯하여 상당구 남일면 두산리의 고사리골, 단양군 영춘면 유암리의 고사리작골, 보은군 속리산면 구병리의 고사리밭골, 보은군 속리산면 만수리의 고사리골, 경남 사천시 곤양면 무고리의 고사리재 들이 모두 고사리가 많아서 생겨난 이름이라고 전해지고 있다. 옥천군 안남면 종미리의 미산리 마을은 마을위의 산이 낮고 고사리같이 퍼져 있다 하여 처음에는 고사리 궐(蕨)자를 써서 궐산리라 부르다가 음이 좋지 않다하여 고사리 미(薇)자를 써서 미산리(薇山里)라 부르게 되었다고 하며 강원도 삼척시 도계읍 늑구리의 고사리에는 고사리역이라는 기차역도 있는데 고사리가 많이 나는 곳이라서 붙인 이름이란 설과 마을 앞산에서 옛날 전쟁 중에 많은 사람들이 죽었다고 하여 '고살(古殺)'에서 유래되어 고사리란 이름이 붙었다는 설도 있다.

전국의 산재한 고사리라는 마을들이 대부분 고사리라는 식물과 연관짓고 있지만 그것은 음이 같기 때문이며 원래의 지명이 생겨난 뿌리는 따로 있다는 것을 다음의 지명들에서 알 수가 있다.

강원도 인제군 인제읍의 고사리는 고새울, 또는 고사촌(古沙村), 고사동(古沙洞)이라 하며,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전면 고사리(姑寺里)도 고사촌, 고사동으로 기록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고사'라는 말에 행정구역단위가 뒤에 붙어 쓰였다. 따라서 행정구역 단위가 '리(里)'가 되면서 '고사리'가 되어 식물인 고사리와 음이 같게 되므로 서로 연관을 짓게 되었던 것이다.

전남 담양군 담양읍의 백동3리는 현재 '신기'마을이라고 불리는데 이 이름은 1930년대 일본인에 의해 붙여진 것으로 본래 이름은 '고사리등'이었다고 하며 고사리등을 한문으로 풀이하면, 높을 고(高), 선비 사(士), 관리 리(吏), 오를 등(登)으로 '높은 선비와 관리들이 많이 등용되었다'는 뜻이 된다. 즉 이 고을에서 인재가 많이 났다는 의미가 되므로 이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재미있는 전설이 전해온다.

"이 마을에서 태어나 과거에 장원급제해 높은 자리에 오른 세 대신이 있었는데, 이상하게도 이들 모두 관직에 있으면서 단 한 번도 웃음을 보인 적이 없었다. 오랫동안 이들을 지켜봐온 윗사람이 궁금함을 참지 못하고 어느 날 잔치를 베풀어 초대하여 웃지 못하는 가슴 아픈 사연을 듣고는 '그대들이 웃지 않는 까닭을 오늘 비로소 이해하게 되었다'며 위로했다고 한다."

이 전설 역시 지명의 한자 표기에 따른 의미를 재미있는 이야기로 꾸며낸 것으로 볼 수가 있는데 식물인 '고사리'와는 연관이 없는 것을 볼 수가 있다. 그렇다면 고사리라는 말의 어원은 무엇일까?

그것은 지명이 생겨나게 되는 과정을 생각하면 쉽게 찾을 수가 있다. 지명이란 땅의 위치를 구분하기 위하여 그 지역만의 특징을 다른 지형과 비교하여 나타내는 이름이라고 할 수가 있다. 따라서 지형을 표현하는 우리말 중에서 '고사'와 음이 유사한 것을 찾아보면 '고샅'이라는 말이 있다.

'고샅'을 국어사전에서 찾아보면 '촌락의 좁은 골목길' 또는 '좁은 골짜기의 사이'라 설명하고 있으며 '고샅길', '고샅마을', '고샅으로 접어들다'와 같이 흔히 쓰이던 말이었다.

그러므로 '고샅마을'을 행정구역 단위를 붙여 '고샅리'라 하고 한자로 표기하다보니 '고사리(姑寺里,古寺里)가 되어 식물 '고사리'와 같은 음이 만들어져 의미의 혼란이 생긴 것이라고 추정할 수 있으며 '고사리'란 '좁은 골짜기의 사이에 있는 마을'을 의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