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7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음성군, 농악과 발레의 만남 '아리랑별곡' 공연…절묘한 어울림으로

오는 23일 음성문화예술회관 연희단팔산대&서울발레시어터 초청

  • 웹출고시간2017.06.20 10:38:26
  • 최종수정2017.06.20 10:38:35
[충북일보=음성] 전통적인 한국의 농악과 서양의 발레가 판소리 중고제 시조 염계달이 득음한 곳, 음성에서 만난다.

음성군은 국내 최정상 여성농악단 연희단팔산대와 서울발레시어터를 초청해 23일 저녁7시30분 음성문화예술회관에서 '아리랑별곡'을 선보인다.

이번 공연은 지난해 11월 한국문화재재단이 농악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2주년을 기념해 제작한 작품이다.

두 단체가 함께 펼치는 공연은 '아리랑별곡'과 '당산벌림'으로 모두 초연작이다.
'아리랑별곡'은 정선 아우라지에서 출발해 충주 탄금대와 목계나루를 거쳐 서울 마포나루까지 소나무를 운반하는 떼꾼들의 목숨을 건 래프팅, 사랑과 이별, 또다시 일확천금을 꿈꾸며 떼를 타는 순환의 인생을 화려한 격정으로 표현해 낸다.

'당산벌림'은 경기도와 충청도의 농악에서 나오는 진법(陣法)의 하나로 'ㄷ'자 대형으로 서서 'ㄷ'자 안을 무대 삼아 독무나 군무를 선보이는 대목이다.

발레의 기본은 군무지만 탁월한 솔리스트가 있는 것처럼, 군무인 농악도 '수장구' '수법고'라는 각 악기의 수장이 솔리스트가 돼 독무를 선보인다. 'ㄷ'자 무대에 농악단원을 내보내고 또 발레단원을 맞이하며 활달하고 정교한 테크닉, 비트가 중심이 된 현란한 공간이 마련된다.
'아리랑별곡'의 안무를 맡은 제임스 전은 "정선아리랑이 가지고 있는 느낌과 의미를 춤으로 살리려고 했다. 뗏목을 모는 떼꾼들의 순환에 주목해 사랑과 이별, 그리고 허무의 고리를 춤으로 형상화했다"고 밝혔다.

특히 무용수들은 발레의 대표적 의상인 '로맨틱 튀튀'를 입고 나와 농악 의상과 절묘한 대비를 이뤄 색다른 시각적 즐거움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또 연희단팔산대가 꾸미는 김운태 단장의 채상소고춤, 문굿, 판굿, 장한몽과 서울발레시어터의 각설이타령, 도시의 불빛은 합동공연은 아니지만 눈여겨볼 만하다.

기획과 연출을 맡은 진옥섭(제58회 한국민속예술축제 예술감독) 한국문화의집 예술감독은 "농악과 발레는 춤 중에서도 서로 가장 먼 거리에 있는 장르다. 하지만 오로지 근육에 의존해야 한다는 점에서 가장 가까운 장르이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둘 사이의 절묘한 어울림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농무나 발레 모두 체력이 안 되면 할 수 없다"며 "무대화를 꿈꾸며 단련된 여성 농무인들인 연희단팔산대와, '본 대로 느낀 대로 다 표현할 수 있다'는 의지로 오랜 무대를 다져온 서울발레시어터가 근육질로 구동한 '질풍노도'를 보여줄 것"이라고 장담했다.

농악과 발레의 만남 '아리랑 별곡'은 2017년 문예회관과 함께하는 방방곡곡 문화 공감 민간예술단체 우수공연으로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음성군이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와 연희단 팔산대가 주관하며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재재단의 후원을 받아 음성군 내 문화소외계층 180여명을 초청해 함께 관람할 예정이다.

초등학생 이상 관람 가능하며 R석 2만원, S석 1만5천원으로 음성문화예술회관 홈페이지에서 예매 가능하다.(문의 음성문화예술회관 043-871-5949)
끝으로 '아리랑 별곡'은 정선 문화예술회관과 제주 문예회관에서도 개최될예정이다, 초대권 예매경쟁으로 조기매진될 확률이 높은 작품으로 예매처에서 사전문의를 통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한편, 고 염계달은 판소리가 성행하던 시절 감정 기복이 적고 기품있는 판소리 중고제 시조로 유명한 소리꾼이다. 중고제는 충청도와 경기도에서 인기를 얻었으며 특히 양반들이 좋아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음성 / 남기중기자 nkjlog@hanmail.net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