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노인에게 관심을… 의심되면 신고를"

1회 노인학대 예방의날
가해자 대부분이 아들 등 가족… 피해자 신고 꺼려
"노인학대는 심각한 인권문제… 이웃들마저 외면하면 안돼"
청주 상당署 이인재 경사, 학대재발 방지 공로 총리 표창

  • 웹출고시간2017.06.14 21:13:35
  • 최종수정2017.06.14 21:13:35

15일 서울 영등포 타임스퀘어 아모리스홀서 열리는 '1회 노인학대 예방의날 기념식'에서 노인학대 재발 방지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국무총리 표창을 받게된 청주상당경찰서 이인재 경사.

[충북일보] 매년 6월15일은 UN이 지정한 '세계 노인학대 인식의 날'이다. 우리나라도 노인 인구가 급증하면서 노인학대 또한 같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인식 부족 등으로 신고 건수는 크게 늘지 않고 있다. 이에 정부는 '세계 노인학대 인식의날'과 같은 매년 6월15일을 '노인학대 예방의날'을 지정, 올해 처음 맞게 됐다.

최근 노인학대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노인 인구 비율이 타 시·도보다 높은 충북도 피할 수 없는 문제다. 특히, 노인학대 행위자 대부분이 가족으로 나타나 해결이 시급하다.

보건복지부의 '2016년 노인학대현황보고서'를 살펴보면 우리나라 노인학대 신고 건수는 △2013년 1만162건 △2014년 1만569건 △2015년 1만1905건 △2016년 1만2천9건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노인학대 건수도 2015년 3천818건에서 지난해 4천280건으로 462건 증가했다.

신고 건수가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신고의무자인 생활시설 종사자의 인권의식 향상 등 지난 2014년 수립한 '노인학대방지 종합대책'의 결과로 분석된다. 실제로 신고의무자에 의한 신고는 707건에서 751건, 경찰에 의한 신고는 454건에서 1천255건으로 증가했다.

그럼에도 실제 사례 증가율보다 신고 건수 증가율은 미미한 수준이다. 가해자 10명 중 7명이 다름 아닌 '가족'이기 때문이다.

학대당하는 대부분의 노인은 주변에 도움 청하기를 꺼린다. 이웃이 대신 신고하려 해도 만류할 정도다.

충북도노인보호전문기관에 따르면 지난해 도내에서도 모두 589건의 노인학대 신고가 접수됐다. 올해 현재까지는 67건의 노인학대 신고 전화가 걸려왔다.

올해 접수된 신고 중 학대 행위자는 아들이 27명으로 가장 많았고, 배우자 23명·요양원 등 기관 근로자 5명·딸 3명· 사위 1명·며느리 1명·손자 1명·친척 1명·타인 1명 등으로 나타났다. 가족이 아닌 가해자는 6명밖에 없는 것이다.

도내 한 노인복지 전문가는 "노인학대는 그동안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있던 사회적 문제였다"며 "피해자가 신고를 꺼리는 상황에서 이웃들마저 이들을 외면하면 문제는 해결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노인학대는 심각한 인권문제기 때문에 의심된다면 적극적으로 신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건복지부는 지난해 시행된 노인복지법에 따라 노인학대 예방 및 조기발견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매년 6월15일을 '노인학대 예방의날(법정 기념일)'로 지정했다.

복지부는 당일인 15일 서울 영등포 타임스퀘어 아모리스홀에서 '노인학대 예방을 위한 한걸음, 함께 웃는 큰 걸음'을 슬로건으로 '1회 노인학대 예방의날 기념식'을 연다.

행사는 각종 공연과 노인학대 예방 공로자 30명에 대한 표창 수여식 등이 진행된다.

도내에서는 청주상당경찰서 이인재 경사가 국무총리 표창을 받게 됐다. 이 경사는 학대전담경찰관(APO) 업무 중 가정 내 학대피해노인 발견·학대행위자 치료지원 등 노인학대 재발 방지에 대한 공로가 인정됐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기념일과 기념식을 통해 모든 국민이 노인들에게 관심을 갖고, 학대가 의심되면 즉시 신고함으로써 노인학대 없는 사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강준식기자 good12003@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