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4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55년 골칫덩이' 세종 조치원역 연탄공장 사라졌다

시 출범 후 민원 증가, 이전 부지 마련 어렵자 폐쇄
세종시,사들인 공장 인근 땅 5천여㎡ 에 도시숲 조성
공장 폐쇄로 일부 저소득층 연탄값 부담은 늘어날 듯

  • 웹출고시간2017.06.12 14:16:59
  • 최종수정2017.06.12 18:53:18

공장이 철거된 뒤의 부지 전경.

ⓒ 최준호기자
[충북일보=세종] 102년전인 1905년 1월 1일 경부선 철도 개통과 함께 운영되기 시작한 조치원역은 KTX가 서는 오송역(청주)와 함께 세종시의 대표적 관문역이다.

최근 문을 닫은 세종시 조치원역 인근 강원연탄공장의 시설 배치도.

ⓒ 세종시
2012년 7월 세종시가 출범하기 전까지는 인근에 연기군청·교육청 등 각종 공공기관이 있는 구시가지의 중심지였다. 현재도 세종시내 대부분의 시내버스가 역 앞에서 출발한다.

하지만 55년전 역 정문 왼쪽에 들어선 세종시내 유일의 강원연탄공장이 지역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이 돼 왔다. 이런 가운데 이 연탄공장이 최근 전격적으로 문을 닫았다.

이에 따라 세종시가 구시가지를 활성화사키기 위해 추진 중인 '청춘조치원 프로젝트'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시의원·주민 등이 문제 해결 방안 찾아

12일 세종시에 따르면 강원연탄공장(조치원읍 원리 141-59)은 1962년 준공됐다.

권 모씨가 운영하던 것을 지난 88년 윤 모(74·서울)씨가 인수하면서 규모가 당초의 3배 이상으로 커졌다고 한다.

조치원 강원연탄 및 주변 지적도

ⓒ 세종시
폐업 직전 공장 면적은 코레일에서 임대한 철도부지(완충녹지) 3천㎡와 개인 땅 1천145㎡ 등 총 4천145㎡(저탄장 795㎡ 포함)에 달했다.

이 공장에서는 그 동안 22명의 종업원을 두고 연간 1천200만~1천400만장(하루 약 4만장)의 연탄을 생산했다. 강원도에서 철도를 통해 반입한 석탄의 시간 당 소비량이 16t정도였다고 한다. 연탄 공급 지역은 세종시를 비롯한 충남 일부 지역(천안, 공주, 예산), 청주, 경기 남부(안성, 안양) 등이었다. 석탄을 수송하던 인입선(引入線) 철도 레일은 아직 남아 있다.

그러나 공장 규모가 계속 커진 데다 2012년 7월 세종시가 출범한 뒤 유동인구가 늘어나면서 먼지 발생 등에 따른 민원도 덩달아 증가했다.

특히 일부 주민은 "공장측이 주민들을 위한 오염방지 시설을 제대로 하지 않은 채 허가면적을 초과해 저탄장은 운영하는 데도 당국이 수수방관하고 있다"고 주장해 왔다.

이에 세종시의원 3명(서금택, 박영송,이태환)은 세종시청 담당 공무원, 공장 인근 주민,전문가 등 6명과 함께 2015년 2월 '강원연탄공장 운영대책 의원연구모임'을 결성, 문제 해결 방안을 찾았다. 먼지 발생에 따른 민원이 계속되자 세종시는 2015년 3월 "저탄장 부지는 '완충녹지' 지역이기 때문에 불법점용에 해당된다"며 연탄공장 측에 원상복구 명령도 내렸다.

최근 문을 닫은 세종시 조치원역 인근 강원연탄공장 위치도.

ⓒ 네이버 지도
◇세종시,공장 부지 인근 녹지로 조성키로

이런 가운데 공장측과 코레일이 체결한 철도부지(저탄장 땅) 임대 기간이 지난해 끝났다.

이에 세종시는 19억 5천만원을 들여 이 땅을 포함한 인근 부지 등 5천158㎡를 코레일에서 사들였다. 공장 측은 환경오염 관련 민원이 늘어나는 데다, 이전 부지 마련이 쉽지 않자 결국 문을 닫은 것으로 알려졌다.

세종시는 정부가 추진 중인 '철도변 도시숲 조성사업'과 연계, 사들인 땅에 녹지를 조성하기 위해 지난해 10월 국비 2억4천만원 등 4억8천만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하지만 세종시 유일의 연탄공장이 없어짐에 따라 운송비 증가로 인해 일부 저소득층이 사용하는 연탄 값이 오를 것으로 보인다.

조치원역 인근에서 2층 점포를 운영하는 윤 모(53·여)씨는 "연탄공장이 없어진 뒤 1장 배달 가격이 1층은 500원,2층은 600원으로 종전보다 100원씩 올랐다"고 말했다.

세종 / 최준호기자 choijh5959@hanmail.net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