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7.06.12 13:59:33
  • 최종수정2017.06.12 13:59:33
[충북일보] 가뭄이 심각하다. 연일 언론을 통해 가뭄 소식이 보도되고 있다.

올해 3~5월 강수량(117.6mm)은 최근 30년 평균의 50%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 K-water의 가뭄 대응 대책까지 바꿨을 정도로 심각하다. K-water는 올해 가뭄 발생 지역을 관할하는 권역 본부의 가뭄대책본부를 전사 통합 '가뭄 비상대책본부'로 확대했다.

충북도내 상당수 저수지는 이미 거북이 등껍질처럼 갈라졌다. 충북 민·관·군도 가뭄 극복과 피해 최소화에 나서고 있다. 연일 민·관·군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있다. 충북·남 레미콘공업협동조합은 레미콘 차량을 이용해 용수 공급을 지속 지원키로 했다.

도내 저수지 저수율은 오늘도 뚝뚝 떨어지고 있다. 저수량의 절반도 채우지 못하고 있다. 충북도에 따르면 도내 저수지 평균 저수율은 지난 9일 기준 47% 수준이다. 이틀 전인 지난 7일 51.8%보다 4.8% 떨어졌다.

지난 7일 비가 내렸지만 가뭄을 해갈하는 데는 부족했다. 12일 현제 저수율은 더 내려가고 있다. 충주댐과 대청댐 저수율은 각각 31.1%(평년 35.9%), 51.5%(평년 39.3%)로 충주댐은 평년 수준을 밑돌고 있다.

물 부족은 이제 현실이다. 가뭄 대책만 세울 게 아니다. 물 부족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세워야 한다. 궁극적으로 그게 가뭄을 극복하는 길이다. 특히 농사는 한번 잘못되면 일 년의 세월이 흘러야 한다. 그동안의 노력이 허사가 되기 일쑤다.

가뭄 대책은 세월 따라 변했다. 1970년대에는 양수기로 물을 퍼 올리느라 밤을 새웠다. 1980년대와 1990년대를 거치면서 저수지와 관정시설이 늘어났다. 논농사에 필요한 물 문제는 해결되는 듯했다.

그런데 강수량이 줄었다. 원초적 문제가 생긴 셈이다. 가뭄 걱정을 없앨 영구적인 대책이 필요해졌다. 지금까지 물 부족에 대한 대응은 대개 가뭄이후 대책이었다. 사후 처방이 아닌 선제적 예방 대책이 필요하다.

체계적으로 물 관리를 해야 할 때가 됐다. 과거 가뭄 주기는 10년 정도였다. 하지만 점차 그 주기가 짧아지고 있다. 최근 4년 동안은 봄 가뭄이 계속 반복되고 있다. 연중 장기화·상시화 되고 있다. 임시방편적 대응으로 해결하기 어렵다.

우선 정부 차원의 중·장기적이고 지속가능한 대책이 필요하다. 지자체는 지자체별로 시·군의 용수 수요 및 공급량을 철저히 분석해야 한다. 최근 가뭄은 일부 지역에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가뭄 분포패턴과 가뭄 취약지역 구별 또한 필요하다.

가뭄은 어제 오늘, 지난해와 올해의 문제가 아니다. 그런데도 지자체는 물론 정부까지 선제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이유가 뭘까. 뒷북행정과 탁상행정 때문이다. 단계별 수준에 맞는 가뭄 대책이 필요하다.

가뭄은 궁극적으로 물 관련 문제다. 그리고 전 지구적인 문제다. 그런 만큼 각 나라 정부가 나서는 건 당연하다. 우리도 마찬가지다. 전국의 자치단체가 힘을 모아야 한다. 물 부족에 관한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대책을 세워야 한다.

그러나 지자체 독단으로 할 수 있는 건 별로 없다. 우리는 본란을 통해 여러 차례 국가적 차원의 물 관리 대책을 요구했다. 철저한 수원 관리와 함께 추가적인 수원 개발도 서둘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물은 소중한 자연 유산이다. 당연히 잘 사용·보전돼야 한다. 그래야 후손에게 물려줄 수 있다. 충북도라도 선제적으로 나섰으면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