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4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김병규

상당고 교장·교육학박사

앞에 가는 학생이 친구에게 하는 말이 우연히 들리는데 은근히 거슬린다. "야! 나 쪽 팔려 죽겠어" 쪽 팔려 죽겠다고? 하기사 요즘은 학생들 말이 갈수록 거칠어지고 걸핏하면 욕설이 난무하니 오히려 그 정도야 약과다. 동요에서 민심을 읽고 유행어에서 세태를 알 수 있어 그런지 그 말이 걸리게 들린다. 쪽팔린다는 말은 무슨 뜻일까. 쪽의 뜻은 몸이나 불알 심지어 일본사람 쪽발이와 연관 짓기도 하지만 얼굴의 속어로서 얼굴의 한쪽 즉 '낯'을 가리키는 말이다. 그럼 쪽 팔린다는 말은 얼굴이 팔린다는 뜻이다. 이 말이 좋은 뜻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없고 기분 상할 때 사용하니 말이 좋은 의미를 갖고 있는 것은 물론 아니다. 얼굴은 그 사람의 됨됨이가 확연히 나타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얼굴을 의미하는 면(面)이란 말을 보면 얼굴과 함께 방향이라는 뜻도 있다. 이런 이유로 "쪽팔리다"는 말은 '부끄러워 체면이 깎인다!'는 정도를 넘어서 자신의 얼굴이 사람들에게 알려지는 것에 대하여 자신의 감정까지 나타낼 정도로 널리 쓰이는 것이다. 자칫 얼굴을 자주 혹은 잘못 내밀면 부끄러운 일을 당하거나 자기의 체면까지 깎이게 된다는 거다. 그래서 '쪽팔리다'는 말에 '부끄럽다', '체면이 손상된다!와 같은 비유적이며 부정적 의미가 생겨난 것이다. 결국 쪽 팔린다는 것은 얼굴을 더럽힌다거나 명예나 체면을 손상시킨다는 관용적 표현이라 하겠다.

과연 우리에게 팔릴 쪽은 과연 있는가· 겸손한 사람이라면 그런 것은 신경도 쓰지 않으리라. 사람이 자기를 몰라준다 해도 노여워하지 않으면 군자라고 하지 않는가. 게다가 '개같이 벌어 정승처럼 쓴다!'라는 속담처럼 목적을 위하여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사람에게 체면 같은 것은 안중에도 없다. 방법은 무시하고 결과적으로 목적만 이루면 된다는 말이니 오직 결과가 중요할 뿐이다.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쪽 팔리는 것쯤이야 감내하겠다는 말이다. 이쯤 되면 팔릴 쪽도 없거니와 나중에 잘 된 뒤에 체면치레만 잘 하면 자연스레 좋은 쪽으로 나온다는 생각이 저변에 깔려 있을 것이다. 이름과 체면에 신경을 쓰지 않고서야 팔리고 말고 할 것도 없고 도시 생각할 겨를이 없는 거다.

유명 강사가 하는 말이 00장입네 하는 분들을 모셔놓고 하는 강의가 제일 어렵단다. 이 세상 고민은 다 짊어진 듯 근엄하고 무표정한 표정에 팔짱까지 떡하니 끼고는 어디 놀아봐라 하는 표정을 대하면 가슴까지 얼어붙는단다. 이러한 00장들이 퇴임을 하거나 자리에서 물러난 뒤에는 어떨까. 어느 신부님이 가정 방문을 해 보니, 본당에서 냉담하거나 단체 활동에 미온적이고 집에서 부인만 괴롭히거나 알코올중독자로 변한 사람들의 거개가 모처의 기관장으로 퇴임한 사람이라 안타깝단다. 심지어 어떤 퇴임 기관장은 집에만 틀어박혀 있다가 부인과 하이킹도 사람들이 뜸할 시간에만 산에 오르고, 길을 걸어도 뒷길로만 다녀 남의 이목을 피하는 사람도 있다 한다. 면이 알려졌으면 얼마나 알려졌으며 현직에 있을 때 잘못한 것이 없다면 지레 사람 만날까 겁먹을 필요가 있겠는가. 정치인들처럼 표 한 장 얻고자 지옥이라도 가겠다는 마음으로 굽실거려 얻은 것도 아니고 지문 닳도록 손바닥 비벼 얻은 자리가 아니라면 체면과 연관지을 것도 없다. 내가 성실하고 열심히 노력한 결과요, 이제 때가 되어 물러날 시간이 되었을 뿐이다.

평범한 사람들이야 애당초 내밀 쪽도 들이밀 면도 없다. 그저 생긴 대로 진솔하고 보람되게 생을 누려 이름값 꼴값이나 하면 되겠지. 그리고도 남아 다음에 버릴 것이 있다면 훌훌 털어내 버리면 그 뿐이다. 그것이 지혜로운 처신이리라.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