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보은군의회 파행은 어디까지

의원들 간 '불심'의 피해는 '지역주민'에게

  • 웹출고시간2017.05.28 13:37:43
  • 최종수정2017.05.28 13:37:43
[충북일보=보은] 보은군의회의 파행이 지속되면서 피해는 결국 지역주민들에게 돌아가고 있다.

지난 26일 308회 보은군의회 임시회 4차 본회의에서 신상발언이 있었다.

고은자 의장이 더불어민주당 하유정·최당열 의원의 잇따른 의사진행발언과 관련해 신상발언이 이어진 것이다.

그는 "7대 후반기 의회 절반에 다다른 지금까지도 사사건건 트집 잡고 발목 잡으며, 보은군의회의 위상을 추락시키고, 의원 상호 간 불신을 조장하는 한심한 작태와 안하무인격인 태도를 더는 묵과할 수 없다"고 포문을 열었다.

먼저 보은군의회 내홍의 시발점이 된 7대 후반기 상임위원장단 구성에 대해 해명하고 두 의원을 몰아세웠다.

고 의장은 "상임위원장 두 자리는 이미 의장 선출 때부터 약속을 지키지 않아 파행이 예고된 것이며, 절충 과정에서 행정운영위원장 한 자리를 더불어민주당에 제안했지만, 두 자리 모두 달라고 해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고 밝혔다.

그는 "의원 간 원만한 협의를 통해 상임위원장단을 구성하려고 중간에서 수차례 중재를 했지만, 더불어민주당 측 의원들은 들은 척도 안 했다"며 "최부림 위원장이 위원장 자리를 가져가라고 양보까지 했지만, 두 의원이 서로 눈치 때문에 자리를 챙기지 못한 것 아니냐"고 되물었다.

"못 먹는 감 찔러나 본다는 놀부 심보인지 상임위원회에 불참함으로써 상임위원회도 운영 못 하게 해 의회 얼굴에 먹칠하니 속이 시원하냐"며 "제발 내가 아닌 우리와 군민을 위해 일해달라"고 꼬집었다.

지난 12일 최당열 제기한 2017년 1회 추경과 관련한 집행부와의 밀실거래 의혹도 해명하고, 최 의원에게 섭섭함을 드러냈다.

고 의장은 "예산 신청 마감일까지 해당 사업이 접수되지 않아 심사에서 빠져 발생한 일일 뿐 밀실거래 의혹은 억측"이라며 "만약 밀실거래가 있었다면 각 의원이 요구해 반영된 사업의 건수나 금액이 어느 정도 비슷해야 이치에 맞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사전에 의장인 저나 의원들에게 한 마디 확인과정 없이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과 의혹만 가지고 마치 사실인 양 유포해 군민을 현혹하고 의회의 위상을 추락시키는 두 의원의 신중하지 못한 행태에 개탄을 금할 길 없다"고 했다.

상임위원회 운영과 관련해 '소수당 의원에게 책임을 전가하고 제 식구 감싸기에만 급급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오히려 의장의 절실한 협조 요청을 외면한 최 의원께 더 섭섭한 마음이 든다"고 되받았다.

마지막으로 "저는 오늘 단순히 누구의 잘잘못을 따지려고 이 자리에 선 것이 아니다"며 "이 자리를 통해 지난날 의원 간에 쌓였던 모든 불신과 앙금을 털어내고 남은 7대 후반기는 의원끼리 똘똘 뭉쳐 군민을 위해 원 없이 일해보자는 간곡한 부탁의 말씀을 드린다"고 마무리했다.

언제까지 이런 날선 공방이 이어질 지 아무도 가늠할 수는 상태다.

지역주민 A씨는 "군의원들의 반목으로 집행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 활동은 이미 물건너 간 상태"라며 "그 피해가 고스란히 주민들에게 이어지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보은 / 엄재천 기자 jc0027@naver.com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