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5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7.05.21 15:47:06
  • 최종수정2017.05.23 08:46:22

지명순

U1대학교 교수

[충북일보] 노란 가루가 온천지에 날렸다. 이 가루는 차를 덮고, 집안 구석구석에 쌓였다. 꽃가루 알레르기 주의보도 내렸다. 이 가루는 소나무에서 나오는 꽃가루, 송화분(松花粉)이다.

소나무는 풍매화다. 곤충을 이용하는 꽃과 달리 바람을 이용해 수분을 한다. 대량의 꽃가루를 만들어 내 바람에 날려 보내 수분을 시도한다. 우리는 이 가루를 모아 식용으로 먹기도 한다. 술이나 면에 섞어 먹기도 한다. 송화다식은 궁중음식으로 유명하다.

송순주

ⓒ 이효선
집안에 들어온 송화 가루를 닦아 내느라 한바탕 소동을 벌이고 있는 주말, 한통의 전화가 왔다. "송순 따러 오세요~ 지금이 딱 좋아요"한다. 작년 손수담은 송순청을 선물했던 지인이다. 송순청 맛에 반해 금년에는 나도 담아 보겠노라고, 송순채취시기를 알려 달라고 신신당부했었다. 그녀를 만나러 소나무 숲이 우거진 월악산 자락 미륵리를 찾았다.

월악산의 주봉인 영봉(靈峰)의 기운을 받은 자리에 도명희 선생님의 사과농장이 있다. 이 영봉을 중심으로 깎아지른 산줄기가 길게 뻗어 있다. 기암괴석과 소나무가 어우러져 절묘한 풍경이다. 어딘가에서 본 듯한 한 폭의 동양화를 꼭 닮았다.
ⓒ 이효선
"이곳은 월악산의 정기가 느껴져요." 하니 "사과 농사는 핑계고 사시사철 월악산이 주는 매력에 푹 빠져 주말엔 여기 와서 살아요." 봄에는 다양한 봄꽃, 여름에는 깊은 계곡과 울창한 수림, 가을에는 단풍, 겨울에는 설경이 아름다운 곳이라고 자랑이 끝이 없다. 도명희 선생님은 학교 영양사로 전통음식을 단체급식에 적용하는 레시피 개발에 열중하고 계신 분이다.

송순을 따러 월악산으로 발걸음을 옮기는데 볕이 뜨겁다. 조금 걸으니 헉헉~ 코끝에 땀방울이 맺힌다. "절기가 딱 들어맞네요. 여름의 문턱을 지나 소만(小滿)으로 가고 있잖아요." "그러게요. 앞으로 더울 날만 있어요."

산에 들어서니 벌써 나뭇잎은 쑥쑥 자라 하늘을 가린다. 산 속이 시원하다. "소나무 숲길을 걸으니 은은한 향기가 나 머리가 맑아지는 것 같아요" "공해 없는 월악산 깊은 산속 소나무라 그렇지요"라고 한다.

<동의보감>에서는 솔잎을 오랫동안 생식하면 늙지 않고, 원기가 왕성해지며, 머리가 검어지고, 추위와 배고픔을 모른다고 했다. 그래서일까 산에서 도를 닦는 사람이 솔잎만 씹어 먹고 몇 년을 살았다는 옛날이야기가 전해진다. 주거니 받거니 이야기를 나누다보니 도착 곳은 자연산 조선 솔밭이다.

송순

ⓒ 이효선
"새로 나온 소나무 순에서 송화 가루가 없어지고 솔잎이 바늘처럼 뾰족하게 올라오는 요즘이 송순 채취에 적기에요." 송순이 똑똑 소리를 내며 쉽게 꺾인다. 신선한 솔향기가 진동한다. "지금 꺾으면 수분과 송진이 가장 많아요. 조금만 늦게 채취해도 새순이 나무로 변해 딱딱해져 청을 얻는데 실패하거든요. 친정어머니께서는 송순에 설탕을 섞어 항아리에 담아 땅 속에 묻어 두었다가 1년이 지난 후에 꺼내셨어요. 여름내 시원한 물에 타서 귀한 손님께 대접하시곤 하셨죠! 지금이야 돈만 주면 음료수를 쉽게 구할 수 있지만 예전에 그런 게 어디 있어요. 제철에 미리미리 준비해 두어야 했죠." 송순 담는 이야기를 귀동냥하면서 부지런히 손을 놀렸다.

작년에 담은 송순청은 갈색으로 향이 진하다. 찬물에 타서 마시니 "입안이 화~해지면서 속까지 시원해요. 갈증이 확 풀려요." 연신 감탄사가 나온다. 송순청을 넣어 돼지고기를 삶고 올리브 오일과 간장을 섞어 드레싱을 만든 뒤 주변에서 채취한 더덕 싹, 산미나리, 잔대 싹을 섞어 무쳤다. 커다란 접시에 얄팍하게 썬 수육과 나물무침을 올렸다. "우아~근사한 호텔요리 같아요." 고기에 나물 무침을 얹어 크게 한입, "환상의 궁합~그 자체인걸요." 2년 된 송순주도 한 잔, "온몸 구석구석에 길이 뚫리는 느낌·, 신선이 되는 기분이 이런 게 아닐까요·" 소감을 말했다. "내년엔 직접 담은 송순청 맛 보여주세요." "물론이죠! 꼭 오셔서 잘 담았는지 확인해 주세요." 라고 부탁의 말을 남기고 내가 딴 송순을 보물처럼 가지고 집으로 돌아온다.

맑고 향기로운 소나무가 5월의 밥상을 풍성하게 하는 계절, 벌써 때는 여름의 문턱을 지나 소만(小滿)을 향하고 있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