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기싸움에 민생 뒷전…'도 넘은' 지방의회

충북도의회, 경제특위 구성 갈등
청주시의회, '업체동반 여행' 논란
지역현안 국정과제 채택 안갯속
편가르기 논쟁에 지역민 실망

  • 웹출고시간2017.05.18 21:16:49
  • 최종수정2017.05.18 21:16:54
[충북일보] 충북도의회와 청주시의회의 '이전투구(泥田鬪狗)'가 도를 넘었다.

분위기 파악도 못하고 편을 갈라 소모적인 논쟁만 벌이고 있는 모습에 지역민들은 혀를 차고 있다.

새로운 정권의 출범에 맞춰 지역 발전을 위한 역량 결집에 몰두해도 모자를 판인데, 지역 정치권은 기싸움에만 혈안이다.

문재인 대통령 당선 이후 새정부 요직에 충북 출신의 진출 소식은 현재까지 들리지 않고 있다. 혹시나 했던 '충북 홀대'가 역시나 현실이 되고 있다는 지적도 상당하다.

골칫거리였던 지역 현안의 해결도 기대치에 못 미치고 있다.

충북도가 자신했던 중부고속도로 확장은 경제성 확보에 애를 먹고 있다.

중앙부처를 설득하기 위한 객관적인 기초자료조차 담보되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실정이다.

중부고속도로 확장 사업 예산 500억 원을 내년도 정부예산에 반영시키겠다는 충북도의 계획이 수포로 돌아갈 여지도 있다.

반면 충북의 눈엣가시인 KTX세종역은 여전히 뇌관의 불씨로 남아있다.

서울~세종고속도로 청주 경유는 불투명하다.

충북도와 청주시는 서울~세종고속도로 청주 경유 노선안을 마련해 국토교통부에 건의했지만, 국토부를 설득하는데는 사실상 실패했다.

국토부는 최근 청주시에 공문을 보내 '서울∼세종 고속도로 노선이 도로정비 기본계획에도 반영돼 시의 제안을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대선 이후 중앙무대로 진출하는 충북출신이 전무한데다 지역 최대현안마저 안갯속인 상황이다.

결집 역량에 머리를 맞대 홀대를 벗어나는 게 급선무이지만, 지역 정치권은 자중지란(自中之亂)이다.

충북도의회는 '충북 경제현안 실태조사를 위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구성을 놓고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도의 재의 요구에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법적 싸움까지 벌일 태세다.

청주시의회도 '막장'의 연속이다.

더불어민주당 신언식 의원의 해외 골프여행에서 비롯된 논란은 걷잡을 수 없을 정도다.

특혜의혹이 제기된 업체 관계자와 골프여행을 다녀온 신 의원은 집행부의 '함정'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한국당 소속 상임위원장은 신 의원의 이번 여행을 정략적으로 활용하려다 논란을 키웠다.

온갖 정치적 셈법과 음해만 난무하고 있는 형국이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새 정부가 출범했지만 충북은 여전히 홀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이를 타개하기 위한 민관정의 합심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지역 정치권은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기싸움에만 몰두하고 있어 지역민의 실망을 키우고 있다"고 지적했다.

/ 안순자·최범규기자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