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한우 248마리 집단 살처분 옥천 브루셀라 진정 기미

한우·육우 1만1천538마리 전수조사, 추가 감염 없어

  • 웹출고시간2017.05.16 14:04:04
  • 최종수정2017.05.16 14:04:04
[충북일보=옥천] 옥천 한우농장에서 확산했던 브루셀라가 진정 국면이다.

옥천군에 따르면 지난달 4일부터 관내에서 사육되는 생후 1년 이상 한우와 육우 1만1천538마리의 피를 뽑아 브루셀라 감염 여부를 전수 조사한 결과 모두 음성으로 판정났다.

따라서 올해 이 지역 농장 6곳에서 꼬리 물면서 한우 248마리를 살처분하게 한 브루셀라 확산 가능성은 사라졌다

소·돼지에 주로 나타나는 브루셀라는 태막 파열이나 고환염 등을 일으키는 일종의 성병이다.

멸균되지 않은 유제품 등을 통해 사람한테도 옮겨지는데, 사람이 이병에 걸리면 발열·피로·관절통 증세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브루셀라에 걸린 가축은 무조건 살처분해야 한다. 치사율은 높지 않지만, 전파가 빠르고 재발이 잘 되기 때문이다.

이 지역에서 유행한 브루셀라는 지난 1월 10일 옥천읍 서대리 A농장 등 2곳에서 처음 발생했다.

73마리가 감염돼 이들이 낳은 송아지를 포함해 한우 88마리가 도살됐다.

방역당국은 A농장에서 자연교배용으로 들여온 씨수소가 이 병에 걸려 확산이 빨랐던 것으로 보고 있다.

잠잠해지는 듯하던 브루셀라는 그 뒤 4월까지 인근 한우농장 4곳으로 번졌다. A농장 등에서도 추가 감염 소가 나오는 등 한우사육환경이 초토화됐다.

석 달 동안 살처분된 한우는 송아지 45마리를 포함해 248마리에 달했다. 이 병으로 인한 살처분치고는 이례적으로 많은 규모다.

걷잡을 수 없는 확산세에 긴장한 당국은 같은 농장에서 사육하던 미감염 한우 197마리까지 모두 도태시키는 초강력 대응에 나섰다.

도태는 살처분과 달리 브루셀라 검사를 받은 뒤 곧바로 도축해 도매시장에 출하하는 조치다. 사실상 감염 농장을 모두 폐쇄한 것이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당국은 이 지역 모든 소에 대한 브루셀라 검사를 진행했다.

가축전염병 예방법에 한해 1회 이상 하게 된 검사를 서둘러 두 달 만에 마친 것이다.

옥천군 관계자는 "병원균이 광범위하게 퍼졌을 가능성에 대비해 전수조사를 서둘렀지만, 다행히 추가 감염 소는 나오지 않았다"며 "재발을 막기 위해 소를 거래할 때 브루셀라 검사 증명서를 반드시 확인하고, 축사 주변 소독 등도 강화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옥천 / 손근방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