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인수위 없이 10일부터 직무 돌입

선관위가 당선증 직접 전달
취임식 생략되거나 축소 전망

  • 웹출고시간2017.05.10 00:52:59
  • 최종수정2017.05.10 00:52:59
[충북일보=서울] 19대 대통령 당선자는 이번 선거가 보궐선거로 치러진 만큼 당선과 함께 10일부터 곧바로 직무에 들어간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개표 다음날인 이날 오전 전체회의를 열고 개표결과를 근거로 당선인을 확정한다.

당선인은 취임 첫날 당선증 수령과 취임식, 청와대 입성 후 일정까지 여느 대통령들과는 매우 다른 하루를 보낸다.

통상적인 대선이라면 결과가 확정된 뒤 당선인 신분으로 인수위원회를 꾸려 약 2개월의 준비 기간을 갖는데 이번 선거는 현직 대통령의 궐위에 따른 것이어서 당선인으로 결정되는 즉시 대통령 신분을 갖는다.

당선인이 결정되면 이를 증명하는 당선증이 주어진다.

통상 당선증은 선거대책위원장이 선관위를 방문한 가운데 수여식을 개최해 전달하는 게 관례였지만 이번 선거는 당선인이 곧바로 대통령이 되기 때문에 의전을 고려해 선관위가 직접 당선인에게 전달할 가능성이 높다.

취임식은 물리적인 시간이 촉박해 현재로서는 유동적이다.

1987년 직선제 개헌 이후 대통령 취임식은 2월25일 오전 국회의사당 앞 광장에서 열렸다. 이를 위해 대통령 당선인은 취임준비위원회를 꾸려 보통 두 달 정도의 준비 기간을 가져 왔다. 그러나 이번에는 당선일이 곧 취임일이 되는 탓에 취임식은 생략되거나 대폭 축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인수위가 없어서 취임식을 단독으로 맡게 된 행정자치부는 △취임 선서만 먼저하고 1~2일 뒤 취임식을 여는 방안 △선서와 취임식을 당일 약식으로 하는 방안 △취임식은 생략하고 선서만 하는 방안 등 다양한 시나리오를 준비한 것으로 알려졌다.

누가 됐든 취임식은 약식으로 진행된 뒤 국립현충원 참배에 이어 청와대로 이동해 우선적으로 참모진과 내각 인선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과거 대통령들의 경우 취임식에 참석한 주한대사나 각국 정상급 인사 등 외빈들과의 면담으로 취임 첫날 일정을 채웠지만 이번에는 상황이 많이 다르다.

청와대 참모진은 국회 인사청문회 과정이 필요 없어서 임명 즉시 일할 수 있다.

취임 당일 수석급 이상 참모진 전원을 새로 인선하거나 비서실장과 민정수석, 대변인 등 당장 중요한 자리만이라도 우선 인선할 것으로 보인다.

내각은 황 권한대행이 새 대통령 당선 즉시 사의를 표명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각 부처 장관들도 황 대행의 사의 표명 직후 함께 사표를 제출할 듯하다.

다만 새 대통령이 즉시 사표를 수리할지는 미지수다. 국무위원 임명제청을 총리가 갖고 있기 때문에 황 대행의 사표를 즉시 수리한다면 내각 구성은 신임 총리 임명 이후로 미뤄지기 때문이다.

새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기자회견 등의 형식을 통해 앞으로의 국정비전과 철학을 제시하는 연설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 취임식이 약식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서울 / 최대만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