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9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음주운전 단속 경찰관 폭행,공무집행 방해 사건' 시민, 8년만에 누명 벗나?

청주지법 충주지원, 재심 결정

  • 웹출고시간2017.04.30 13:56:31
  • 최종수정2017.04.30 13:56:31
[충북일보=충주] 8년전 충주에서 음주운전 단속 경찰관에게 폭력을 행사한 혐의로 유죄 판결이 난 '공무집행 방해 사건'에 대해 8년 만에 법원의 재심 결정이 나와 귀추가 주목된다.

지난 29일 법조계에 따르면 청주지법 충주지원 형사2단독 황병호 판사는 최근 공무 집행 방해 혐의로 기소돼 벌금 200만원을 선고받은 박모(54) 씨 사건에 대해 '재심 개시 결정'을 했다.

황 판사는 "형의 면제 또는 원판결이 인정한 죄보다 가벼운 죄를 인정할 명백한 증거가 새로 발견된 경우에 해당돼 형사소송법상 재심 사유가 인정된다"고 밝혔다.

박 씨는 2009년 6월 술에 취한 상태에서 아내 최모 씨가 운전하는 승용차를 타고 가다 충주시 연수동에서 경찰의 음주운전 단속을 받았다.

박 씨는 아내의 음주 여부를 확인하려던 A경장에게 항의하는 과정에서 시비가 붙었다.

박 씨가 술김에 차에서 내려 욕설을 하며 시비가 이는 순간 A 경장이 오른쪽 팔이 뒤로 꺾이며 쓰러질 뻔한 자세가 되더니 비명을 질렀다.

이 장면은 동료 경찰관이 촬영 중이던 캠코더에 찍혔고, 박 씨는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약식기소됐다.

경찰은 박 씨가 팔을 비틀었다고 주장했지만, 박 씨는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당시 장면을 담은 영상에는 박 씨와 경찰관 사이에 박 씨 아들이 서 있어서 정확한 상황이 보이지 않았다.

박 씨는 검찰이 벌금 200만원을 물리자 정식 재판을 청구했지만, 유죄가 선고됐다. 대법원까지 갔지만 판결은 그대로 확정됐다.

이 과정에서 부인 최 씨는 "남편이 경찰관 팔을 비튼 사실이 없다"고 증언했다가 위증 혐의로 기소돼 징역 8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박 씨는 부인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경찰관 폭행 혐의를 부인했다가 위증 혐의로 다시 기소돼 1심에서 벌금 500만원을 선고받았다.

하지만 위증 재판 항소심은 원심을 깨고 무죄를 선고했다.

검찰이 대법원에 상고했지만 기각돼 박 씨는 무죄가 확정됐다.

재심 결정을 한 황 판사는 "국과수 영상, 유도 전문가의 영상 분석 결과 등은 명백히 새로운 증거"라며 "재심 대상 판결을 유지할 수 없을 정도의 고도의 개연성이 인정된다"고 판시했다.

검찰은 법원의 재심 개시 결정에 대해 즉시 항고 시한인 지난 28일까지 항고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 관계자는 "재심 결정이 적절한지에 대한 판단 등 절차상 문제를 제기하기보다는 재심 재판에서 실체적 진실을 가리는 게 낫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재심 청구 변호인인 박준영 변호사는 "진실을 위해 8년에 걸친 투쟁이 빛을 보게 됐다"며 "무죄를 입증할 명백한 증거가 인정됐기 때문에 박 씨의 억울함을 벗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충주 / 김주철기자 kimjc5611@hanmail.net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