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황미영

충북청소년상담복지센터장

지난 글에서 "맘에 안 드는 아이의 행동으로 발생한 위기는 곧 기회다", "부모는 세상에 단 하나 뿐인 지원군이 되어라" 라고 이야기했던 내용에 이어 부모의 시각을 바꿔봄으로써 소통을 할 수 있는 다른 방법에 대해서 함께 나눠 볼까한다.

자녀의 반항적인 말투나 거친 행동은 자신이 컸다고 인정을 받고 싶은 표현이라고 생각해 주자. 그리고 나무라지 말고 기다려 주자. 혼자만의 시간을 준 뒤 이렇게 말을 건네 보자 "요즘 너를 보면 부쩍 큰 느낌이 들어. 하지만 너의 행동에 엄마는 마음이 아파" 라고. 성장기의 혼란스러움을 인정해 주되 예의에 어긋나는 태도가 부모에게 어떤 느낌을 주는 가를 단호하게 말해 주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등굣길에 한 번 안아 줄 수 있다면 자녀의 마음은 더 빨리 녹아질 것이다.

자녀가 불행하기를 바라는 부모는 없다. 하지만 자녀를 불행하게 하는 부모는 많다. 자녀에 대한 기대와 현실의 차이에서 오는 상실감이 부정적 사고와 태도를 만든다. 부정적 사고는 중독이 된다. 부모의 기대는 늘 높은 곳에 있고 많은 자녀들은 그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다. 결국 우리는 자녀에게 상처를 주는 말을 무감각하게 쏟아 붓는다. 결국 부모가 문제다. 그런 악순환을 끊는 방법으로 그 나이 때 우리가 받고 싶었던 것을 생각해 보자. 힘들 땐 그저 누군가와 이야기만이라도 나누고 싶지 않았나· 아주 작은 일이지만 그래도 누군가에게 인정받고 칭찬받고 나면 내가 마치 대단한 사람이라도 된 것 같고 무슨 일이라도 할 수 있을 것 같은 희망이 생기지 않던가· 우리 아이들에게 내가 받고 싶었던 바로 그것을 해 주자.

첫째, 자녀들의 아주 작은 발전에도 칭찬을 아끼지 말자. 사실 초등학교를 지난 사춘기 아이들이 어떤 성과를 내어 칭찬 받는 경우는 드물다. 따라서 아주 사소하고 작은 변화라도 놓치지 않고 칭찬해 주면 인정받았다는 생각에 더욱 잘 하려고 노력하게 된다. "고마워" "어떻게 그런 생각을 했어·" "대단한데" "열심히 하더니 정말 해 냈구나" 등의 말들은 자녀의 자존감을 높여 줄 것이다.

둘째, 쓸데없는 이야기로 마중물을 삼자. "앉아 봐. 대화 좀 하자" 라는 식의 심각한 이야기는 갈등 상황만 키울 수 있다. 하지만 평소에 쓸데없는 이야기라도 자주 나눠서 대화의 물꼬를 트면 보다 수월하게 진심을 담은 이야기도 나눌 수 있게 된다. 소소한 일상에 대해 얘기하기도 하고, 힘든 일이 있다면 "오늘 속상한 일이 있었는데 내 얘기 좀 들어 줄래·" 라고 말을 건네 본다. 들어 준다면 엄마도 자신처럼 힘들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공감해 줄 수도 있을 것이다. 혹시 자신의 이야기라도 툭 던진다면 "그런 일이 있었구나." "정말 힘들었겠네. 엄마한테 얘기해 볼래·" 라며 자연스런 소통이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우리 자녀들의 지금 모습만 보지 말고 멋진 미래의 모습을 이야기 해 주자. 자신은 남과 다르다고 생각하고 특별하게 보이고 싶지만 만족스럽지 못한 지금 모습만 보지 말고 멋진 미래를 상상하게 해 주자. 그러기위해서 부모가 먼저 멋진 미래를 그릴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지금 당장 실망스러운 모습이 보이더라도 이 혼란스러움을 잘 이겨 낼 것이라고 믿어 줘야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할 것이다. 이제 카카오톡으로 이모티콘이라도 하나 날려 주면 어떨까· 웃음이 빵 터지는 것도 좋고, 사랑이 듬뿍 담긴 귀염둥이도 좋을 것이다. 그 속에는 분명 부모의 진심어린 사랑이 가득할 테고 그 진심은 반드시 전달 될테니까.

혹시 오늘이 그날이 아니거든 조금만 기다려 주자. 우리는 부모니까........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