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교원대 교수·학생들 "사무국장 인사 철회하라"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
촛불집회 폄하한 인물"
내일 교육부 항의 방문

  • 웹출고시간2017.04.05 21:20:23
  • 최종수정2017.04.05 21:20:23

한국교원대 교수회와 학생들이 교육부의 사무국장 임명과 관련해 반발을 하면서 집회 등을 통해 철회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 김병학기자
[충북일보] 한국교원대가 지난 2015년 9월에 이어 지난 3월 또 다시 '사무국장' 인사 문제로 신음을 앓고 있다.

이번 교육부의 인사와 관련해 교수들은 성명서까지 발표하면서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면서 '사무국장 인사철회'를 요구하는 시위가 매일 펼쳐지고 있다.

교원대 교수회는 지난달 17일 교육부가 임명한 사무국장이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앞장서고, 국정농단을 비판한 촛불집회를 폄하한 전력이 있는 인물이라고 주장했다.

교수들은 성명서를 통해 사무국장 인사가 비교육적이라며 강하게 비판하면서 이번 교육부의 '부적절' 인사에 대해 전면 철회와 '공식 사과'까지 요구하고 있다.

이 대학 교수협의회는 지난달 사무국장으로 임명된 A씨는 역사학계는 물론이고 전 사회적인 지탄을 받아 사실상 폐기된 역사교과서 국정화 작업을 앞장서서 추진해왔던 장본인"이라며 "범국민적 민주화의 열망 속에서 4개월 이상 전개됐던 촛불집회를 폄하하고 교사와 학생을 비하하는 발언으로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징계 요구를 받은 바 있다"고 주장했다.

당시 교육부는 국회의 요구를 받아들여 A씨에게 '주의' 조치했으나 국회는 징계조치가 경미하다는 이유로 항의했고, 교육부는 추후 추가로 인사조치를 하겠다고 약속했다.

A씨의 문제가 된 발언은 지난해 12월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역사교과서 국정화 관련 토론회에서 "교사는 설렁설렁 가르치고 내용도 좌편향으로 가르친다" "아이들도 역사 인식이 없고 촛불집회 한다니까 막 우르르 몰려다닌다"는 등으로 논란을 일었다.

교수들이 A씨의 사무국장 임명에 반발하는 이유는 한국교원대가 '문제 있는' 교육부 관료들의 도피처로 활용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난 2015년 9월 뇌물수수 혐의가 포착된 B씨(교육부 대변인)가 전보 발령된 곳도 한국교원대 사무국장이었다. 당시의 B씨 전보 발령은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하기 7시간 전에 이뤄진 것으로 한국교원대 구성원과 교육계의 지탄을 받기도 했다.

이처럼 한국교원대가 교육부의 반복되는 '피난처 인사'에 활용되자, 교수들은 그동안 참아왔던 울분을 터뜨리고 있는 것이다.

김종우 한국교원대 교수협의회 의장은 "앞으로 한국교원대 구성원은 이번 인사 조치가 철회될 때까지 촛불집회를 개최하고 대학평의원회와 교수회의 차원에서 강력한 투쟁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 김병학기자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