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4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김관순

청주시 세정과 세외수입징수팀장

인생을 살아가면서 매일 슬픔과 기쁨이 교차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된다. 축복 속에 태어난 아기는 약하지만 울음소리로 자신의 존재를 세상에 알리고, 그 부모는 기쁜 마음으로 출생 신고서를 작성해 아기의 탄생을 축복한다.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입학할 때 아이들은 잠시 떨어져야 하는데 부모의 따스한 품이 그리워 온 동네가 떠나갈 듯 울기도 하고 졸업식에서는 신분을 초월한 사제지간의 정이 아쉬워 온통 눈물바다로 만들면서 졸업장 한 장에 담긴 아련한 추억과 가슴 뭉클한 어린 시절을 보내게 된다.

그 눈물과 감격을 닦던 '종이'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면 영어명인 페이퍼(paper)는 파피루스(papyrus)를 어원으로 삼고 있으며 고대 이집트의 나일 강변에서 자생하던 수초(水草)를 뜻한다. 세계에서 처음으로 종이를 발명한 사람은 중국인이며 화약, 나침반과 함께 중국 3대 발명품으로 손꼽힌다. AD 105년 후한의 채륜이 나무껍질·마·넝마·헌 어망 등을 원료로 해 종이를 초조하는 방법을 발명했고 우리나라에서는, 고구려는 '고려지' 신라시대는 '계림지'라 불렀듯 오래전 만들어졌다고는 하나 공식적으로 600년에 최초로 기록됐고 고구려의 승려 담징(曇徵)이 625년경에 일본에 제지술을 전파했다는 확실한 기록이 존재한다.

1866년 조선을 침략한 프랑스 군인 앙리 쥐베르는 우리 자존심을 크게 상하게 하는 일화에서 조선에는 아무리 가난한 집이라도 '책'이 있었다는 사실이라고 털어놓을 정도였다. 송도삼절 서경덕(화담)의 일화에서는 어느 날 화담가를 산책하다가 손가락 크기만큼의 종이를 잘라 몇 글자를 써서 물 속에 던지자 한 쌍의 백어가 못에서 솟구쳐 나오더니 바위 위에 털썩 떨어졌다고 한다. 후에 화담은 선조에 들어 영의정으로 추종 받았으며 문강이라 시호를 받았다.

겸재(謙齎) 정선 '필운대'는 종이에 옅은 채색으로 이항복의 장인 권율에게 물려받은 집터 종이그림으로 유명하다. 애플의 성공신화를 쓴 스티브 잡스는 초기 브로셔 디자인을 위해 다른 회사 브로셔의 폰트와 레이아웃, 심지어 종이의 무게까지 분석했다는 일화가 있다.

무엇보다 종이는 책의 재료로 인류의 문화를 전승하는 주된 수단이 돼 왔다. 그림을 그리거나 지폐를 만들거나 포장을 하는 데에도 종이가 필요하고,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화장지도 종이의 일종이며, 이처럼 우리는 수많은 종이 속에 파묻혀 살고 있다. 종이가 인류의 사랑을 받아온 데에는 종이만의 매력이 있으며, 얇으면서 가볍고 적당히 질기면서 오래가는 특성이 있다. 한 조각의 종이에 인생사의 희로애락을 담기도 하며, 민족의 역사를 담기도 한다. 요즘 인터넷과 SNS의 발달로 종이의 역할을 하고는 있지만 여전히 종이에 애환과 감격을 적어 종이비행기에 가득 담아 실어 보내기도 하였던 어린 시절을 생각하면 지금도 두근거리게 한다. 희망과 화합을 위한 종이 한 조각이 무엇보다 절실한 것은 나만의 하루 생활이 아닌 우리 모두의 아름다움과 번영의 길로 가는 한 조각 종이가 그려지길 바라며 마음속으로 나만의 한 조각 종이를 그려본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