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이명식 충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

"마지막 임기 3년, 연중 모금 활성화에 투자"
지인들 추천으로 공동모금회와 인연
어려운 이웃들이 내는 이웃 위한
성금 보며 봉사 가치 다시 배워
사드보복 등 올해 경제 상황 불투명
어려울 때일수록 도민 힘 모아야

  • 웹출고시간2017.03.20 21:46:50
  • 최종수정2017.03.20 21:46:50
[충북일보] '사랑의 열매'로 익숙한 충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지역 소외계층을 위한 지원사업에 연중 바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도내에서 가장 큰 모금단체로 지난 1998년 설립된 충북공동모금회는 지난 한 해 연간 모금
목표액 112억 원 중 104억 원을 모금하며 전국에서 유일하게 실패하는 등 어려운 시기를 보냈다.

충북공동모금회를 4년째 이끌고 있는 이명식(67·사진) 회장은 연말연시에 집중된 모금 참여율을 연중으로 확대하는 등의 모금활동 다변화를 꾀하고 있다.

이명식 회장과 충북공동모금회의 인연은 설립 당시로 거슬러 올라간다.

민선 2기 때 출범한 충북공동모금회의 초대 회장은 지역 '봉사 대부'로 불리던 이상훈(2014년 작고) 회장이 맡았다. 이후 김준석 전 충북도의회 의장이 공동모금회를 이끌었다.

이 당시 국제라이온스협회 356-D(충북)지구 총재를 맡고 있던 이명식 회장은 막연히 "공동모금회와 라이온스를 연계해 봉사활동을 펼치면 시너지효과가 클 것 같다"는 생각을 해왔다고 회상했다.

그의 생각이 현실이 된 것은 한참이 지난 2013년이다. 봉사활동에 여념이 없던 이명식 회장에게 그의 지인들이 공동모금회장직을 추천한 것이다.

대한측량협회장과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청주시협의회장을 역임 중이던 그는 바쁜 일정으로 고사했지만, 한평생 봉사하며 살아왔던 그의 '봉사 DNA'를 이길 순 없었다.

결국, 2013년 10월23일 8대 충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에 취임한 뒤 올해로 9대 공동모금회장에 연임하게 됐다.

이 회장은 "지인들이 어려운 이웃을 직접 도울 수 있는 공동모금회는 '봉사의 꽃'이라고 조언해줘 회장직을 수락하게 됐다"며 "4년여가 지난 지금 생각해보니 굉장히 잘한 결정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모금활동 중 정말 어려운 분들이 와서 적은 돈이지만 본인들보다 어려운 이웃을 위해 써달라며 성금을 하는 모습을 보면 감동 그 자체"라며 "이런 분들을 보며 봉사의 가치를 다시 배우게 된다"고 강조했다.

두 번 연임이 가능한 공동모금회장직 중 올해로 마지막 공동모금회장 3년 임기를 시작한 이 회장의 마지막 목표는 '연중 모금 활성화'다.

도내 모금 참여율은 집중 캠페인 기간인 연말연시에 60% 이상 집중돼있다. 이 회장은 지난해 연중 목표액 모금에 실패한 원인도 여기서 꼽았다.

그는 "집중적인 연말 모금보다 연중 모금이 활성화돼야 더욱 많은 소외계층에게 지속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며 "이를 위해 '착한 가게, 착한 가정' 등 연중 캠페인 활성화에 남은 임기를 투자할 것"이라고 했다.

이 회장은 마지막으로 "올해 중국의 사드보복 등으로 도내 경제 상황이 불투명한 상황"이라며 "그러나 어려울수록 남을 돕는 정신이 도민들에게 있기 때문에 '도민들이 힘을 모은다면' 이라는 기대감이 들기도 한다"고 웃으며 말했다.

/ 강준식기자 good12003@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