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6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 핵심 성장산업 '흔들'-①충북경제자유구역

지정 4년만에 3개지구 모두 '백척간두'
청주에어로폴리스 MRO 유치 무산
답보상태 충주에코폴리스 해제 논란
투자유치 담당 경자청 해체설도 확산
국책사업 불구 정부 '강건너 불구경'

  • 웹출고시간2017.03.19 20:26:46
  • 최종수정2017.03.19 20:30:41

편집자

청주국제공항 인근 항공정비산업(MRO) 유치와 2조 원 대 이란 투자 무산 등으로 경제자유구역 지정 효과를 기대하기 힘들게 됐다. KTX 오송역 인근에 추진되는 역세권 개발도 위기론이 확산되고 있다.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사업에 대한 충북 소외론과 함께 중부고속도로 호법~남이구간 확장 명분 지키기도 쉽지 않아 보인다. 본보는 이에 따라 흔들리고 있는 지역의 핵심 성장사업과 관련 총 4회에 걸쳐 원인과 대책 등을 집중 조명한다.
①충북경제자유구역

②오송역세권 개발

③중부고속도로 확장

④전문가 의견

충북도내 자유경제구역 지구.

ⓒ 충북경제자유구역청
[충북일보] 경제자유구역(FEZ, Free Economic Zones)은 외국인 투자 기업의 경제환경과 외국인 생활여건을 개선하고 각종 규제 완화를 통해 기업의 경제활동 자율성과 투자유인을 최대한 보장해 외국인 투자를 적극적으로 유치하기 위한 특별경제구역을 의미한다.

2003년 인천 부산·진해, 광양만권 등 3개 경제자유구역을 지정한 것을 시작으로 2008년 황해, 새만금, 대구·경북 등 3개, 2013년 동해안권, 충북 등 2개 경제자유구역이 추가로 지정돼 8개의 경제자유구역이 지정됐다.

도내에는 청주에어로폴리스 1·2지구(0.47㎢), 오송 바이오폴리스(3.283㎢)·바이오메디컬지구(1.131.㎢), 충주 에코폴리스(2.33㎢) 등 5개의 경제자유구역 지구가 지정돼 있다.

에어로폴리스는 동북아 항공산업을 견인할 MRO허브를 조성하는 것이 목표였다.

하지만 지난해 8월 충북도, 충북경제자유구역청, 청주시와 MRO사업을 추진했던 아시아나 항공이 사업성이 낮다고 판단해 MOU를 이행할 수 없게 되면서 사업계획서 조차 제출되지 못하게 됐다.

항공정비단지인 에어로폴리스 1지구 조성사업(15만3천㎡)에는 도비 287억 원과 시비 165억 원이, 2지구(321㎡)에는 도·시비가 각각 355억 원이 투입됐다.

현재 충북도 등은 '충북도의회 항공정비산업점검 특별위원회(이하 MRO특위)'의 권고를 받아들여 1지구는 군부대와 공항공사 청주지사와 상의해 공항 활성화와 관련된 기관이나 기업에 매각하거나 임대하고 2지구는 다른 항공관련 기업을 유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오송바이오메티컬지구는 이란의 대규모 투자 무산으로 고초를 겪었다.

도와 충북경자청은 지난 2015년 4월 이란 전통의학 컨소시엄과 20억 달러 규모의 투자유치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듬해 5월 말 전통의학공동연구소 설립을 위한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하고 첫 투자금 200만 달러를 송금받기로 한 계획은 이란에 대한 서방의 경제·금융 제재 등으로 지켜지지 못했다. 특히 지난해 12월 연구소 설립을 위한 투자금 12억 원 송금이 최종 불발되며 사업 포기가 결정됐다. 가까스로 프레스티지 바이오제약㈜과 업무협약을 맺고 오송바이오메디컬지구 1만500㎡에 1천300억 원을 투입, 바이오의약품 연구소를 설립하고 오송바이오폴리스지구 2만3천100㎡에는 700억 원 규모의 바이오시밀러 생산시설 투자하기로 하면서 숨을 돌렸다.

최근에는 충주에코폴리스가 지구 지정 해제라는 논란의 중심에 있다.

충북도가 답보상태에 놓인 충주 에코폴리스 조성사업과 관련 특수목적법인(SPC) 대주주인 현대산업개발에 사업 추진 의사를 명확히 해달라고 요청하면서 지구 지정해제에 들어간 것이 아니냐는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아울러 경제자유구역 투자 유치와 개발업무 등을 맡고 있는 충북경자청 해체설까지 나오고 있다.

도와 경자청, 충주시 등은 에코폴리스에 오는 2020년까지 국비 등 총 3천864억 원을 들여 자동차 전장부품, 신재생에너지, 바이오·휴양, 물류 등과 관련된 업종을 유치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지난 2013년 2월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후 2년 만인 2015년 4월 특수목적법인이 설립됐지만 아직까지 착공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

이와 관련 도는 최근 두 차례 현대산업개발 측과 만나 이 문제를 협의했으며 SPC의 의견을 기다리고 있다.

도의 한 고위 공무원은 "국책사업이더라도 중앙정부의 미온적 태도로 보통 7~8년 이상 걸리다 보니 사업 추진에 어려움과 변수가 곳곳에서 발생한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이란 투자나 MRO 무산처럼 안 되는 걸 끌어안고 버티기보단 곪아 터지기 전에 합리적인 대안을 찾으려는 노력이 요구된다"며 "중앙정부와 함께 경제자유구역을 다시 진단하고 재고하는 기회로 삼아보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 안순자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