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6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박 전대통령 옥천 외가 '침통'…방문객 발길도 '뚝'

주민들 "가슴 미어진다. 안타깝다"…방명록에 '수고하셨다' 글도

  • 웹출고시간2017.03.12 14:00:11
  • 최종수정2017.03.12 16:21:56

10일 대통령 탄핵심판이 열린 박근혜 전 대통령 외가인 고 육영수여사 생가 앞에 만일에 대비해 경찰이 경비를 서고 있다.

ⓒ 손근방기자
[충북일보=옥천] 박근혜 전 대통령의 파면이 결정된 10일 외가인 옥천 육영수 생가는 인적 없이 썰렁했다.

만에 하나 있을지 모를 불상사에 대비해 경계근무에 나선 경찰과 군청 공무원 10여 명이 주변을 서성거릴 뿐, 외지 관람객을 태우고 온 버스 1∼2대씩이 평소 세워져 있던 주차장도 이날은 텅텅 비었다.

생가에 근무하는 이재하 문화해설사는 "어제 방문객은 150명이 넘었는데, 오늘은 아예 인적이 끊긴 상태"라며 "오전에 10여 명이 찾아온 게전부"라고 말했다.

대문에 비치된 방명록에는 탄핵 인용을 예상한 듯 '수고하셨다'는 글도 눈에 띄었다.

생가 뒷집에 사는 김모(81) 씨는 "예전에 외가를 방문한 박 전 대통령의 모습이 지금도 눈에 선하다"며 "오늘 아침 육 여사 생가에 내려가 따님을 지켜달라고 기원했는데, 가슴이 미어진다"고 침통한 심경을 토로했다.

인근 경로당에서 TV로 탄핵심판을 지켜보던 이웃 주민 2명도 비슷한 감정을 토로했다.

또 다른 주민 김모(68·여)씨는 "중도에 청와대에서 나가는 일만은 없길 바랐는데, 참으로 안타까운 상황이 벌어졌다"고 말했다.

옆에 있던 이모(66·여)씨도 "박 전 대통령이 최순실 꼬임에 넘어가 너무도 큰 과오를 저지른 것 같다"며 "마지막까지 추앙받는 대통령으로 남았으면 좋으련만, 그렇지 못해 가슴 아프다"고 거들었다.

육씨 종친회 관계자도 "박 전 대통령의 어머니가 문세광의 흉탄에 안타까운 죽음을 맞았는데, 딸마저 탄핵 대통령이라는 불명예를 안게 돼 마음이 아프다"고 착잡한 심경을 밝혔다.

그러나 그는 "안타깝지만, 헌법재판소의 결정이 났으니 더 이상의 불필요한 논쟁을 피하고 흐트러진 민심 수습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전 대통령을 비판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주민 박모씨는 "나라가 이 모양이 됐는데, 대통령에게 국정 실패의 책임을 묻는 것은 당연한 일 아니냐"며 "스스로 물러나길 바랐는데, 끝까지 지도자답지 못한 모습을 보였다"고 목청을 높였다.

생가 인근에 사는 김승룡 옥천문화원장도 "탄핵 결정은 어느 정도 예측했던 일 아니냐"며 "이제는 둘로 갈라져 있는 국론을 하나로 묶고, 국정을 안정하는 데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옥천 / 손근방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