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 산성도로 또 사고… 되살아나는 공포

5t 화물차 내리막길 분리대 추돌
철제 폐기물 도로 점령 일부통제
"내비게이션 따라가다 잘못들어"
통행 단속 이후 27건 적발
경찰 "도로법상 통행제한 필요"

  • 웹출고시간2017.03.07 17:21:49
  • 최종수정2017.03.07 22:21:08

7일 오전 10시50분께 명암~산성 간 도로에서 산성에서 명암타워 방면 내리막길을 달리던 5t 화물차가 중앙분리대를 들이받는 사고가 났다. 이 사고로 트럭 짐칸에 실려있던 폐기물들이 도로에 쏟아졌다.

ⓒ 박태성기자
[충북일보] 잦은 사고 탓에 '공포의 도로'로 불리는 청주 명암~산성 간 도로, 한동안 잠잠하던 이 도로에서 또다시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사고 예방을 위해 2.5t 이상 화물차량의 통행은 제한됐지만, 이를 무시하고 도로에 진입하는 차량들이 상당수다.

7일 오전 10시50분께 명암~산성 간 도로 산성에서 청주 방면 내리막길에서 5t 트럭(운전자 A씨·52)이 도로변 가로등과 중앙분리대를 연이어 들이받았다.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트럭 짐칸에 실려있던 철제 폐기물 등이 도로에 쏟아져 도로 일부가 통제됐다.

운전자 A씨는 도로를 내려오면서 차량 브레이크가 정상 작동하지 않았다고 했다.

A씨는 "산성도로는 처음이어서 대형 차량 통제 사실을 미처 몰랐다"며 "내비게이션을 따라가다 길을 잘못 든 것 같아 차를 돌려 내려왔는데 브레이크가 말을 듣지 않았다"고 말했다.

지난달 16일 오전 9시20분께에는 산성도로에서 금천동 방면으로 운행하던 4.5t 트럭(운전자 B씨·45)이 속도를 줄이지 못하고 인도를 덮쳐 인근 체육시설 일부가 파손됐다.

최근 발생한 2건의 사고 공통점은 운전자가 초행길이었다는 것과 사고 차량이 통행제한 대상이라는 점이다.

경찰은 지난 1월부터 상당산성(입구)사거리~명암타워 삼거리 하행구간 3.97㎞ 구간에 무인단속 카메라를 설치, 24시간 2.5t 이상 화물차 통행 단속하고 있다.

하지만 처음 도로를 이용하거나 낮은 과태료를 무시하고 운행하는 차량이 상당수다. 충북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지난 1월20일 단속 이후 적발건수는 모두 27건에 달했다.

경찰은 경력 배치 단속은 물론 지금의 처벌 수준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도로교통법이 아닌 도로법을 통한 강력한 통행 제한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경찰 관계자는 "초행길 차량 등의 진입을 막기 위해 높이제한 시설물 등 물리적 통행 제한 시설이 필요하다고 판단돼 지자체에 요청할 것"이라며 "도로교통법상 과태료가 5만원에 불과한데 지자체에서 도로법을 적용·제한해야 처벌 수위가 높아지고 이를 통해 경각심을 주고 실직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현행법상 특정 도로에 차량 통행제한을 할 수 있는 법적 근거는 도로법과 도로교통법 등 크게 2가지다.

산성도로의 경우 도로교통법 제6조 통행의 금지 및 제한을 근거로 통제된 상황이다. 하지만 이를 어기더라도 과태료는 5만원에 불과하다.

도로법 제76조 통행의 금지·제한 등에 따라 도로가 파손되거나 그 밖의 사유로 통행이 위험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구간을 정해 도로의 통행을 금지하거나 제한할 수 있다.

도로관리청인 청주시에서 도로법에 따라 통해 제한할 경우 과태료 등 처벌 수위가 크게 높아진다. 이를 어길 경우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할 수 있다.

하지만 청주시는 도로법 적용이 어렵다는 입장을 내놨다.

시 관계자는 "문제가 되는 대형 차량은 대부분 화물차 운전자나 버스운전자 등 서민들인데 이들에게 1천만 원가량의 벌금 등 강한 처벌을 한다는 게 지자체 입장에선 부담스럽다"며 "무엇보다 산성도로는 공사 중이 아닌 이미 차량통행이 이뤄지고 있는 도로여서 도로법 적용이 불가하다"고 밝혔다.

/ 박태성기자 ts_news@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