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8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이마트發 초대형 점포 입점설 청주 '들썩'

이마트, 청주테크노폴리스 유통용지 4만㎡ 매입
찬성측 "소비권 보장해야… 지역 경제에도 도움"
반대측 "중소상인 몰살… 지금도 대형마트 많아"

  • 웹출고시간2017.03.01 20:18:25
  • 최종수정2017.03.01 20:18:25

(주)이마트가 청주테크노폴리스 내 유통상업용지를 사들인 것으로 확인됐다. 빨간 원 안이 그 부지다.

[충북일보] 속보=㈜이마트가 청주테크노폴리스에 초대형 복합점포를 추진하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청주시민들의 폭발적인 관심을 끌고 있다. <27일자 인터넷판>

이미 이곳에는 시민사회단체와 일부 중소상인회의 반대로 대규모 점포 입점이 무산됐던 까닭에 이번엔 입점을 희망하는 의견이 적잖은 분위기다. 청주테크노폴리스와 오창 등 청주 북부권 인구를 수용할만한 대형 유통시설이 하나쯤은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지역 중소상인들의 생존권을 둘러싼 반대 의견도 만만치 않아 다시 한 번 격렬한 논쟁이 예상된다.

◇이마트 타운? 트레이더스?

㈜이마트의 청주테크노폴리스 진출은 기정 사실화됐다. 최근 청주시와 유통상업용지 3만9천612㎡에 대한 360여억 원 규모의 초대형 분양계약을 하면서다.

그동안 창고형 할인매장인 코스트코를 비롯해 여러 유통업체의 이름이 거론되긴 했으나 실제 특정업체가 부지 계약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제 남은 문제는 어떤 형태로, 언제 입점하느냐다.

이마트 측은 아직까지 정확한 부지 활용계획과 입점 시기에 대해 함구하고 있으나 여러 정황을 종합해볼 때 '이마트 타운' 내지는 '이마트 트레이더스'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분야에 밝은 한 소식통은 "전체 부지면적을 봤을 때 이마트 타운을 검토하는 것 같다"며 "이미 수도권 유통업자들 사이에서 이마트 타운이 청주에 건립된다는 말이 돌고 있다"고 했다.

아직은 지역민들에게 용어조차 생소한 이마트 타운은 이마트, 이마트 트레이더스(창고형 할인매장), 일렉트로마트(가전 전문매장), 음식 전문점 등을 복합적으로 갖춘 초대형 매장이다. 국내에선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운영 중이며, 경기도 부천과 부산광역시에서도 잇따라 문을 열 예정이다.

만약 이마트 타운이 아니라면 이마트 트레이더스가 유력하다. 이마트 트레이더스는 ㈜이마트가 대전광역시, 충남 천안시 등 전국 11곳에 설립한 창고형 할인매장으로서 코스트코와 달리 비회원제로 운영된다.

청주테크노폴리스의 경우 해당 부지용도가 판매시설, 근린생활시설, 운수시설, 창고시설 등으로 돼있는데다 유통산업발전법 상 영업을 제한할 수 있는 전통시장도 주변에 없어 복합점포 내지 창고형 할인매장을 운영하는데 별다른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 달구는 '찬반 의견'

지난 27일 해당 사실이 알려지면서 본보 홈페이지와 부동산 커뮤니티 등을 중심으로 청주시민들의 뜨거운 관심이 쏟아졌다. 기사 조회수만 1만 건이 넘었고, SNS 공유 횟수도 40회에 달했다. 충북지역에서 이 정도 반응이 나오는 것은 매우 드문 사례. 그만큼 대규모 유통시설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높다는 방증이다.

댓글 중엔 입점 찬성 의견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한 부동산 커뮤니티의 이용자는 "청주시 발전을 위해 꼭 이마트 타운 쇼핑센터가 입점했으면 한다. 그래야 지역인재 채용과 내수 진작, 아울러 부동산 냉각기를 털고 갈 수 있다"는 의견을 게재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청주 발전의 호재가 아닌가 싶다. 이젠 대전, 천안을 안 가도 된다"고 반가운 뜻을 나타냈다.

전통시장과의 상생 논란을 의식하는 댓글도 적잖았다.

한 네티즌은 "큰 게 생겨야 한다. 지역 발전 저해요소가 아니다. 아무리 전통시장을 살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시장도 시장 나름대로의 경쟁력을 갖춰야한다. 이런 시설이 생김으로써 지역 경제발전에 큰 도움이 되는 것은 변함없는 사실이다"라고 적었다.

반면, 시민사회단체와 중소상인들의 반발은 여전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상인은 "이러다 모두 대기업의 노예가 될 것"이라며 "전통시장과의 상생을 강조한 유통산업발전법 제정 취지가 흐트러져선 안 된다"고 맞섰다.

시민운동가 A씨도 "지금도 청주에 8개의 대형마트가 있다"며 "중소상인은 몰락하고 대기업만 살아남는 '경제의 양극화'가 나타날 것"이라고 우려했다.

/ 임장규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