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6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7.02.27 15:54:34
  • 최종수정2017.02.27 17:28:52
[충북일보] 2017년 2월 마지막 주말과 휴일, 대한민국이 둘로 나뉘었다. 전국의 도심이 태극기와 촛불집회로 편이 갈렸다. 양측의 집회는 3·1절에도 계속된다. 충돌 우려가 점차 커지고 있다.

*** 광장은 지금 두 패로 갈려

충북 청주에서도 태극기와 촛불 집회가 각각 열렸다.

지난 26일 오후 청주 상당공원에선 '탄핵 기각을 위한 충북도민 총궐기'가 있었다. 충북에서 처음 열린 박근혜 대통령 탄핵에 반대하는 '태극기 집회'였다. 모두 1천여 명이 모였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 기각'에 한 목소리를 냈다.

하루 전인 25일엔 청주 성안길에서 충북 13차 촛불집회가 열렸다. 시민·노동단체 등 150여명이 모였다. 촛불과 피켓을 들고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외쳤다. '우병우 구속'과 '특검 연장' 등도 촉구했다.

그동안 한 쪽은 촛불집회를 통해 신속한 탄핵과 특별검사 연장을 촉구했다. 다른 한 쪽은 태극기집회로 탄핵기각·특검해체를 주장했다.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힘겨루기 양상으로 전개됐다. 극심한 국론분열 우려를 낳을 정도였다.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변론이 27일 종결됐다. 박 대통령은 끝내 출석하지 않았다. 최순실 게이트'를 수사 중인 특별검사 기한도 연장되지 않았다. 특검은 28일 공식 종료된다. 또 다시 양 진영 간 충돌 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헌재 결정 후 급격한 정국 냉각이 예측된다. 대선주자 등 정치인들의 태도 변화가 필요하다. 지금까지는 바람직하지 않았다. 당리당략과 입신양명에만 치우치는 모습이었다. 국가와 국민은 안중에 없어 보였다.

광장은 아직도 두 패로 갈라져 있다. 태극기와 촛불로 선을 긋고 있다. 함께 화합할 가능성은 별로 없다. 헌재의 탄핵안 인용이든, 기각이든 마찬가지다. 마치 국론이 두 개의 큰 물결로 갈린 듯하다. 큰 혼란이 도사리고 있는 셈이다.

박 대통령 탄핵 여부를 판가름할 헌재의 결정이 얼마 남지 않았다. 최종 변론도 끝나 초읽기다. 특검도 28일 활동시한이 끝난다. 앞으로 2주일 이내에 박 대통령의 운명이 결정된다. 정치권은 이미 대선열차를 출발시켰다.

탄핵 결정이 어떻게 나든 대선과 연결될 수밖에 없다. 인용 되면 60일 이내 대통령 선거가 치러진다. 곧바로 대선정국이 된다. 기각이 되면 12월20일이 차기 대선일이다. 그러나 누가 대통령이 되느냐보다 지금은 헌법질서 준수가 더 중요하다.

헌재 결정마저 무시되면 법치가 무너진다. 이는 곧 헌법질서 파괴다. 헌재 결정을 존중해야 하는 까닭은 여기 있다. 대권주자들은 어디서부터, 무엇이, 어떻게 잘못됐는지 제대로 성찰해야 한다. 정치인들의 역할이 중요하다.

정치, 외교·안보, 경제 등 각 분야에서 최악이다. 6·25 전쟁이후 가장 심각하다. 복합적 위기상황이다. 무엇보다 국론통일이 필요하다. 국민들의 마음을 하나로 묶어야 한다. 그래야 극복할 수 있다.



*** 분열 조장 행동 중단해야

광장에선 여전히 두 가지 의견이 충돌하고 있다. 양 측 다 자신들의 주장만 앞세우고 있다. 상대에 대한 성찰이 없다. 싫다고 느낀 것을 사유의 여과 없이 비판하고 있다. 광장의 군중심리 그대로다.

그러나 성찰이 빠진 비판은 본연의 역할을 잃게 된다. 결국은 혐오증이다. 경멸과 모욕, 증오, 저주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그중 저주의 위험성은 아주 크다. 남에게 재앙이나 불행이 일어나도록 빌고 바라기 때문이다.

서로에 대한 저주는 상대를 거부하는 혐오의 감정이다. 궁극적으로 일방의 폐쇄성만 키우게 된다. 거리를 정복하고, 군중을 장악한다고 국가를 장악할 수는 없다. 괴벨스가 히틀러를 위해 선동하던 그런 시대가 아니다.

비판은 객관적이고 합리적이어야 한다. 상대에 대한 비판의 근거가 분명해야 한다. 맹목적 비판에 설득력이 있을 수 없다. 비판을 하기 전에 반드시 사고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그래야 성찰적 비판이 가능하다.

선거정국이 시작됐다. 정치권에 '삼동의 너테' 같은 이성을 주문한다.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