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행정기관 없는 동남지구…도시기능 저하

한전·농협 이어 LH도
청주 성화지구로 이전 확정
앵커시설·위성상권 부재
주거위주 형성… 베드타운 우려
경제계 "아파트만 들어서는
택지개발은 속 빈 강정" 지적

  • 웹출고시간2017.02.26 21:24:03
  • 최종수정2017.02.26 21:37:14

단일지역 도내 최대 규모로 조성되고 있는 청주시 상당구 동남지구 택지개발 현장.

ⓒ 김태훈기자
[충북일보] 청주권 최대 택지개발지구인 동남지구가 이전 내지 신축 공공기관의 부재로 도시화 형성에 상당 시일을 요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공영개발로 추진되는 택지개발지구에는 공공기관과 그에 따른 위성 사무실들이 대거 포진하기 마련이나 동남지구의 경우 청주권 최대 택지개발사업임에도 이렇다 할 공공기관의 이전·신축 계획이 없기 때문이다.

그나마 남아 있던 LH 충북지역본부의 사옥 이전계획도 오는 4월 말 내지 5월 초 성화지구에 착공되는 것으로 확정되면서 동남지구의 대규모 행정기관 건립은 사실상 무산됐다. 학교를 제외하곤 주민센터와 지구대 1개씩이 전부다. 상권 형성의 핵심 시설인 앵커 점포가 없다는 것은 그 주변에서 공생하는 위생 상권의 위축을 의미한다.

앞서 지난 2013년부터 입주가 시작된 율량2택지개발지구의 경우 청주우체국와 동청주세무서가 지난해 이전을 완료함에 따라 그에 수반되는 세무사 사무실 등 업무시설 등이 주변 상권을 채우며 도시기능을 빠르게 갖췄다.

반면, 율량2지구의 2배에 가까운 1만4천여 가구, 3만6천여 명의 대단위 인구가 유입될 예정인 동남지구의 경우 말 그대로 '베드타운'으로 전락할 위험성이 있다. 지난 1985년부터 택지개발된 대전 둔산동이 정부 대전청사와 대전교육청 등의 행정기관과 60여개의 금융기관을 품고 있음에도 도시 기능을 갖추는데 10년 이상 소요될 점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갈수록 악화되는 아파트 분양시장도 문제다.

지난해부터 청주지역에서도 본격화된 공급과잉과 그에 따른 미분양 발생 및 시중은행의 건설사 중도금 대출 제한, 주택담보대출 규제, 금리 인상 등이 맞물리면서 청주지역의 분양시장도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상황.

동남지구 민간 아파트 부지를 낙찰 받은 12개 건설사가 분양시기를 심도 있게 저울질하고 있는 이유다. 한 건설사는 이르면 다음 달 예정했던 분양시기를 7월 이후로 미루기도 했다.

도내 한 금융기관 관계자는 "행정기관을 동반하지 않는 택지개발은 그 속도가 더딜 수밖에 없다"며 "우리도 이전을 계획했다가 포기했다"고 말했다.

또 다른 투자자는 "공영개발로 진행되는 택지개발 특성 상 청주시가 행정기관 분배를 고려했어야 했다"며 "아파트만 잔뜩 들어서는 택지개발은 속 빈 강정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청주시 상당구 용암동·용정동·운동동·방서동·지북동·평촌동 일대 207만3천999㎡ 부지에 개발 중인 동남택지개발지구는 오는 2020년 6월 말까지 1만4천768가구(단독주택 594가구, 공동주택 1만4천174가구), 3만6천20명을 수용하게 된다.

현재 부지조성공사 공정률은 25%이며, 아파트 공급은 올해부터 순차적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전체 물량의 33%를 차지하는 LH 아파트는 2018년~2020년 사이에 공급된다. 민간 아파트는 대원 칸타빌 등 12개 건설사(계열사 포함)가 오는 7월부터 분양한다는 계획이다.

/ 임장규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