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배려' 없는 출산장려책…워킹맘은 웁니다

청주지역 中企 육아휴직시 자진퇴사 종용·배신자 낙인
실제 사용 '하늘의 별따기'
지자체, 여성친화도시·경단녀 정책도 현실성 부재
여성계 "'퇴사 전제된 휴직' 노동시장 인식 팽배" 질타

  • 웹출고시간2017.02.23 21:19:15
  • 최종수정2017.02.23 21:20:12
[충북일보] 워킹맘들의 설움이 깊어지고 있다.

일·가정 양립이나 여성친화 정책은 현실에 적용되지 못한 채 겉돌고만 있다.

대선 주자들도 저마다 일자리 확대를 공약으로 내세우며 표심 공략에 나서고 있지만, 현실을 직시한 실질적인 대안이 될 지는 미지수다.

청주지역 한 금융회사에 다니고 있는 A(여·32)씨는 지금 자의반 타의반 퇴사를 준비하고 있다.

지난해 둘째를 출산하고 최근 복직한 A씨.

부모님이 아이를 대신 양육할 여력이 되지 않아 회사에 육아휴직을 요청했지만, 되돌아온 대답은 거부였다.

지금까지 그가 다닌 회사에서 육아휴직을 낸 여성 근로자는 없었다. 거의 대부분이 출산과 동시에 혹은 육아 문제로 퇴사했다.

맞벌이 부부인 A씨는 큰 용기를 내 처음으로 육아휴직을 내보려했다.

상사와의 상의에서 나온 답은 불가능이었다. 직접적이진 않았지만 자진 퇴사를 종용하는 분위기가 역력했다.

대안이 없는 것은 아니었지만, 이마저 결국 무산됐다.

당시 조건은 A씨에게 1년 육아휴직을 보장해 주는 대신 복직 직후 퇴사를 하라는 것이었다.

육아휴직 기간 동안의 정부 지원으로 회사의 손실을 최소화하겠다는 계산이었다.

하지만 A씨가 휴직 이후 마음을 바꿔 일을 계속하겠다고 하면 사업체 측이 거부할 방도가 없어 이 대안은 없던 일이 됐다.

A씨는 퇴사 조건으로 실업급여를 탈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달라고 요청했다.

이 역시 거부당했다. 회사의 여건이 좋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이렇게 A씨는 육아와 일, 둘 중에 하나는 포기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했다.

청주지역 중소기업에서 일하는 B씨(여·33)도 같은 현실이다.

7년차인 B씨가 입사했을 당시 회사는 작은 벤처업체에 불과했다.

특허를 통해 해외 수출을 모색하고 있는 회사에서 B씨의 역할은 컸다.

유창한 중국어 실력을 갖고 있는 B씨는 중국 기업과의 상담부터 계약체결까지 도맡았던 인재였다.

사업주도 그의 능력을 인정했다. 지난 7년 간 회사는 눈에 띄게 성장했다.

그러던 B씨에게 지난 2014년 큰 변곡점이 찾아왔다. 결혼이다.

지난해 출산 이후에는 노골적으로 핍박이 시작됐다.

회사 대표에게서 '배신자'라는 말까지 들었다. '결혼한 게 첫 번째 배신, 아이를 낳은 게 두 번째 배신'이라는 충격적인 평가를 받았다.

B씨는 지난 7년 동안 회사를 위해 '헌신'했지만, 지금은 '헌신짝'처럼 버려졌다.

이처럼 여성들의 일자리 환경이 크게 열악한 수준인데도 정부와 지자체의 관련 정책은 속빈 강정 수준에 그치고 있다.

지자체별로 경력단절여성 정책을 내놓고는 있지만, 실상은 단순 교육이 대다수다.

'여성친화도시'를 주창하고 있는 청주시 역시 여성 근로자들의 현실을 개선하는 데는 속수무책이다.

지난 2013년 야심차게 도입한 '여성친화기업인증제'는 기업체의 외면 속에 잊혀지고 있다.

2013년 청주지역 15곳에 달했던 여성친화기업은 2014년 5곳으로 크게 줄었다. 2015년에는 1곳이 신청했지만 요건이 맞지 않아 선정되지 못했다. 지난해에는 아예 공모를 진행하지도 않았다.

여성친화 인증 기업에 대한 사후 관리나 모니터링은 현재까지 없었다.

청주시 관계자는 "일·가정 양립 분위기 조성을 위해 여성친화기업인증제를 시행하고 있지만, 그동안 관리가 미흡했던게 사실"이라며 "올해부터는 인증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등 실질적으로 양성평등 기업을 양성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지역 여성계 관계자는 "현실과 동떨어진 출산장려책이나 일·가정 양립 정책이 쏟아지고 있다"며 "'퇴사가 전제된 육아'라는 인식이 아직도 우리 노동시장에 팽배하다"고 꼬집었다.

/ 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